프란치스코 교황님이 한국에 오신다는 뉴스는 가톨릭 신자로서 정말 설레고 기쁜 소식이다.

교황님의 언행이 낱낱이 보도될 만큼 교황님은 현재 이슈의 한 가운데에 있는 인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책 ‘교황의 10가지’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전해주는 핵심적인 메시지를 정리한 책이다.

교황님은 본인도 불편한 삶을 선택해 실천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말이 더 설득력 있고 진정성 있게 다가오는 것 같다.

“기초적인 것조차 부족한 소외된 이들을 위해 우리 식탁의 여유 공간을 남겨둡시다.”

교황님의 말씀과 행보를 보니 예수님과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안의 많은 부분이 기억에 남지만 특히 ‘인내’에 대한 언급이 와 닿는다.

“인내는 삶의 사건과 상황에 대해 책임을 지며 끝까지 버티는 것뿐만 아니라 매일매일 앞으로 전진하는 항구적인 자세입니다.”

인내가 부족해 늘 마음이 조급했던 나에게 일침을 주는 말씀 같기도 하다.

“우리들은 말하곤 합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찾아야 한다고, 하느님께 용서를 청해야 한다고 말이죠. 하지만 우리가 그분께로 나아갈 때, 그분은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그분이 먼저! 주님은 항상 먼저이십니다. ‘먼저’ 기다리고 계시는 겁니다. 이야말로 정말 큰 은총입니다!”

또한 하느님이 먼저 기다리고 계신다는 말씀은 나에게 정말 큰 감동으로 다가왔다.

“우리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여겨질 때, 실상은 그보다 더 약하다고 생각합시다. 우리는 언제나 주님과 함께 해야 합니다.”

‘교황의 10가지’를 통해 교황님의 주옥같은 권고들을 하나하나 새기면서 삶에 반영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