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영웅 열전 1
이윤기 지음 / 민음사 / 2011년 1월
평점 :
플루타르코스의 영웅 열전을 번역한 이 책의 제목을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영웅열전』이라고 지을 수 있는 것은 소설가이자 번역가로 이름이 높은 이윤기 선생님의 흥미로운 '잡담'이 곳곳에 끼어있기 때문이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영웅열전』은 독자들에게 너무나 익숙해진 신화 영웅 테세우스를 비롯해 역사적 영웅 알렉산드로스부터 정치가 뤼쿠르고스와 아리스테이데이스, 현자 솔론의 이야기까지 고루 담은 책 이다.
그러나 신화가 아닌 그리스 역사가 나온다고 해서 지루해지는 것도 아니다. 중간 중간 헤라클레스, 이아손, 미다스 등 익숙한 신화적 인물에 관한 에피소드도 나오니 '신화'와 '역사'를 연결시켜 볼 수 있어 흥미롭기까지 하다.
그리스로마의 역사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쓸 수 있는 글이기에 더 감탄이 나온다.
신화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각 에피소드에 맞는 풍부한 사진 자료와 그림 자료, 설명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내용을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다른걸 다 떠나서,
재미있는 책이기도 하다.
그러나 표지에는 테세우스, 알렉산드로스, 뤼쿠르고스, 솔론 이 4명의 인물만 명시되어 있고, 아리스테이데스는 빠져 있다. 정말 민음사답지 않은 실수라고나 할까?
그리고 곳곳에서 짤막한 에피소드가 되풀이 된다. 이윤기 선생님께서 의도한 바인지는 모르겠지만, 같은 내용을 두 번씩 읽자니 편집자의 실수처럼 여겨지기만 한다.
그래도 민음사는 참 좋은 텍스트를 참 좋은 책으로 만드는 출판사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영웅열전』 2권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