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티컬 비즈니스 패러다임 - 사회 운동과 비즈니스가 교차하는 지점
야마구치 슈 지음, 최윤영 옮김 / 미래지향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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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합리에 저항하는 당신, 혼자가 아닙니다

 

구글이나 에어비앤비 테슬라, 애플 등

근처에도 가본 적 없던 먼 나라의 기업이

어느 순간 집안으로 자연스레 스며들어

이제는 한 몸 같은 생활 일부가 되었는데,

 

어떻게 이들 기업은 깊숙한

세계인의 삶 속에 파고들었을까?

 

<크리티컬 비즈니스 패러다임>이란

조금은 낯선 제목은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등으로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작가

야마구치 슈가

 

사회운동이나 사회 비판적 맥락을

선제적으로 받아들인 기업 소개와

현재에 안주한 이들에게 동참을 촉구한

쓴소리로,

 

모순과 부조리에 가득 찬 자본주의 시스템을 해킹해 그 안에서 비판적인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그리고 크리티컬 비즈니스를 실천하는 동료, 활동가가 한 사람이라도 늘어나 준다면 작가로서 더 바랄 게 없습니다.”-11

 

설명할 수 없는 데이터에 답하다

 

현대는 변수가 상수가 되는 세상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속도는 눈앞이 아찔하다.

 

어제의 소수가 오늘의 주류가 되고

또 다른 소수가 나타나는데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는

이런 변화들을 수용할 수가 없고,

 

크리티컬 비즈니스 패러다임만이

답을 줄 수 있다고 말하는 작가.

 

그렇다면 크리티컬 비즈니스 패러다임이란 무엇일까

 

기업 목표가 이윤의 극대화에 있다고

주장한 교양 없는 사업가의 구상을 걷어내고

 

사회적 요청과 공감에 뿌리를 둔

인류의 상생에 목표를 둔 경영으로

전환을 말한다.

 

화석 연료의 종식을 선언하고

기업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특허를

공개하며 상생의 길을 도모했던 테슬라.

 

우리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다

캐치프레이즈로 타 기업의 반론을

차단한 영리한 영업전략은 물론

공정무역과 투명한 기업윤리로 무장한

더 바디샆 등을 소개한다.

 

불의와 불평등에 공범자가 되지 않는다.

 

반항은 모든 인간들 위에 최초의 가치를 정립시키는 공통적 토대다. 나는 반항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78 알프레드 카뮈, <반항하는 인간>

 

오늘날의 풍요로운 대한민국 역사를

돌아보면 학생 운동을 빼놓을 수 없다.

 

척박한 땅에 민주주의를 이끌고

절망의 노동 현장을 일터로 바꾼 것은

기존 세력의 불의와 불평등에 대한

반항으로 사회를 이끌고 미몽에 갇힌

국민을 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크리티컬 비즈니스는 기업의 자발적

반항이자 사회가 요구하는 반항적 니즈

의 능동적 수용을 넘어 공감과 상생을

바탕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패러다임을

말한다. 이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작가의

선물을 공개하면....

 

커리티컬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위한 10개의 탄알

 

1. 많은 곳을 돌아다니기

2.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우선한다

3. 어려운 어젠다를 내건다.

4. 글로벌 시점을 가진다.

5. 수중에 있는 것으로 시작한다.

6. 적을 레버리지 한다

7. 동지를 모은다.

8. 시스템을 생각한다.

9. 끈기 있게, 그리고 신속하게

10. 세부사항에 있어서의 언행일치다.

 

<크리터컬 비즈니스 패러다임>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변화를 강조한 것은 맞다.

 

그렇다고 소비자를 제외한 것은 아니다.

사회적 공감을 수용한 기업을 알아봐 주고

 

그들의 상품을 구매하며 동참해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크리터컬 비즈니스 패러다임>

기업과 소비자를 아우르는 발전적

성찰을 향한 메시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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