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기 싫으면 그렇게 살지 말고 그렇게 살 거면 후회하지 마라
장사 권프로(권정훈)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후회하기 싫으면 그렇게 살지 말고 그렇게 살거면 후회하지 마라


백종원의 골목식당이라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끈적이 있다.  망해가는 골목을 찾아가, 그 골목의 식당을 하나하나 컨설팅해주는 것이다. 

그럼 백종원의 노하우에 영감을 받아 새로운 인생역전이 펼쳐지기도 하고, 어느새 그 골목이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곳이 그런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방송과 백종원의 레시피 덕분에 화제를 모으던 식당이 어느새 몇달 뒤 찾아가보면 게을렀던 초심으로 돌아가고, 돈의 맛을 보고 다시 불친절해져있는 경우. 우리는 이런 경우를 꽤 자주 목격한다. 


대체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것일까? 이 책은 장사에 대한 이야기다. 월 200을 벌던 가난한 직장인 장사로 인생의 역전시킨 이야기. 보기만 해도 흥미가 돋고 나도 저렇게 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설렘이 묻어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읽다보면 와 이사람 정말 엄청난 노력을 했구나라는 생각에 박수가 나옴과 동시에, 아무나 장사를 하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경외감마저 들게 한다. 


흥미로운 부분은 이른바 나쁜 습관에 관한 이야기였는데, ‘무료함’ 부분이었다. 우리는 식당을 가면 주인이 한가롭게 티비나 휴대폰을 보고 또는 잡담을 나누고 있는 장면을 많이 본다. 뭐 손님이 없는데 그럴수 있지 않나? 하지만, 이런 무료함이 쌓이고 쌓이면 어떻게 될까? 과연 하루의 달성할 목표가 있는데도 이런 무료함에 빠져 티비나 보고 있을까? 결국 여기서 말하고자하는 것은 목표를 크게 세우지 말라는 것이다. 큰 목표는 당장 해야할 것과 너무 멀어보이기때문에 까막득해 보인다. 하지만 그 목표를 당장 할 수 있는 것으로 나눈다면 어떨까? 그럼 오늘 할일을 달성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일 것이다. 여기서는 챌린저스라는 어플을 이용해서 목표를 잘게 나누고, 매일 해야할 일을 체크하라는 조언도 나온다. 챌린저스 어플을 이용해본 적이 있는 나로서는 매우 공감이 됐다. 


또한 청소의 중요성도 말하고 있다. 어떻게 청소를 하느냐가 그 가게를 임하는 주인의 태도 일 것이다. 결국 환경이 인간을 지배하는 데 내가 만드는 환경에서 나의 태도와 또 밖에서 나를 바라보는 인상이 결정되는 것이다. 


읽다보면 비단 장사에만 적용될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인생에. 어쩌면 각자 해야할 일에 이 사람의 마인드와 각종 팁을 적용하고 싶어진다.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이 책의 저자는 참 빠르게 변화를 받아들이고 새로운 것을 시도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계속 배우려하고,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영상 등 각종 플랫폼을 활용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런 과감함과 학습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읽고나서 다시 제목을 보았다. 참 길고 장황한 말처럼 느껴졌지만, 그렇게 살거면 후회하지말라는 말이 와닿았다. 우리는 매일 후회를 한다. 오늘도 이렇게 살았다니 하고말이다. 인생을 초월하기 위해서 지금 당장 나의 행위가 중요하다. 정신이 바짝 드는 좋은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루즈해진 삶에 경종을 울리는 좋은 책이었다.


[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