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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2년 3월
평점 :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사람들이 잘 아는 것 같지만 막상 물어보면 대답하지 못하는 말들이 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nft 같은 것일 텐데, 사실 그보다도 더 오랫동안 쓰는 말 중에서 플랫폼이라는 것도 있을 것이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뭔지는 대강 알것 같다. 그래서 플랫폼을 바꿔서... 플랫폼의 다변화. 어쩌면 알 것 같은 , 그리고 잘 사용하고 있는 단어지만, 정확하게 정의를 내려보자면 다음과 같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사업 모델. 가령 구글은 구글이라는 검색 기술을 활용해 정보 제공자와 정보 찾는 자를 연결해주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제공한다. 여기서 수수료를 받는 사업 모델이 생긴 셈이다. 또한 아마존은 역시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시키며 중개 수수료를 받는 사업모델을 도입했다. 이처럼 두 가지 양 극점을 연결하며 사업모델화 하는 것이 플랫폼인 것이다. 또하나의 정의는 디지털 생태계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과 커뮤니케이션, 그룹, 기술환경과 운영규칙 같은 것이 갖추어 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플랫폼은 네트워크라고도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참여자가 오도록 성장의 원리를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이 책에 나온대로 플랫폼을 정의하고 나니, 뭔가 한결 이해가 쉬워진 느낌이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부터 일 것이다. 그래서 이 플랫폼을 가지고 대체 무엇을 할 것인가? 라는 것이다.
저자는 과거 싸이월드을 시작으로 스타트업과 대기업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다고 한다. 그러니 년수로 치면 거의 20년 넘게 이 시장의 흥망성쇄 그리고 미래에는 무엇이 먹히는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낀 사람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앞으로 새로운 플랫폼의 시대를 앞서나가기 과연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그 기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단지 과거에 이미 성공한 방식의 핵심 키워드를 쫒아가며 그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앞으로, 미래, 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미래는 한치 앞도 예상할 수 있다. 저자가 몸 담았던 싸이월드가 망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정말 디지털 세계에서는 어떤 하나의 플랫폼이 망하고 잘되는것은 예측이 참으로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기초 실력과 예지력, 그리고 미래를 보는 눈이 필요할 것인데, 저자가 말하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내적동기, 속도, 최소화, 실험, 인터랙션, 참여, 스위트 스폿 등등.....
하나하나 읽다보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지점이 있다. 나는 그중에서 맨 마지막에 글쓴이가 말하는 ‘생각’이라는 부분의 글이 인상적이었다. 즉, 생각을 기하급수적으로 하라는 것이었다. 생각을 기하급수적으로 하라는 말이 대체 무슨 말일까.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저 생각을 많이 하라는 것일까? 조금 비교해서 말하자면, 예상했던 미래를 누구나 하듯, 순차적으로 생각하지 말라는 게 포인트였다. 1. 2.4.8. 처럼 미래에 닥칠 일을 더욱 더 과감하게 뻗어나가야 한다. 어떻게 이런 성장이 일어나도록 할 수 있지? 라는 질문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어찌보면 뻔한 얘기 같지만, 사실 이런 생각을 하면 주위 사람들로 하여금 터무니없다. 말이 안된다는 소리를 들을 수 도 있을 것인데, 그런것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로운 예측과 상상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미래는 먼저 다가가는 사람의 것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플랫폼 시대의 생존과 성장을 그려볼 수 있어서 무척이나 즐거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