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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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 조직 내 관리직에 있는 사람들은 대화가 잘 안된다고 느낀다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특히 '상대방이 들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이야이가 자꾸 옆길로 샌다', '서로 인식의 차이가 크다' 라는 이유를 많이 꼽았습니다.

대화가 어긋나는 원인부터 찾아야 합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상대방이 막연하게 말하기 떄문입니다.

전체적인 설명을 생략하거나 애매한 표현을 쓰기 떄문에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묻는 습관을 들여서 구체적인 이야기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잘못 알아듣거나 인식의 차이 또한 없애려면 소리 내어 말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하는 말을 따라 하기 입니다.

즉 복창(백트래킹)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번에 주신 견적서 내용 말인데, 변경해주시기 않겠습니까?' 라고 물어본다면 

대답으로 '지난번에 드린 견적서 내용을 변경해달라는 말입니까? 무슨 문제라도 있습니까?' 라는 대화를 통해 인식의 차이를 없앨수 있습니다.

메모를 이용하는 것도 또한 자연스럽게 확인하는 습관이 생겨서 인식의 차이를 좁힐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옆길로 빠지는 상대의 대화에서는 '구체적으로는','예를 들면?' 이라는 질문을 통해 대화의 핀트를 맞춰줄 것입니다.

상대방과 소통이 잘되지 않을때 해결방법 제시를 45가지 기술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이 기술들을 활용하여 직장생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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