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 개발자를 위한 자바 - 한 권으로 배우는 자바 마스터 가이드 북
이병승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3년 12월
평점 :
백과사전 크기와 맞먹을 정도로 많은 정보가 담겨 있는 자바 책입니다. 콘텐츠 구성 또한 30챕터로 자바의 기초를 다 담고 있습니다.
자바는 6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닙니다.
2. 객체 지향 언어입니다.
3.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합니다.
4. 메모리 괸리를 자동으로 해 줍니다.
5. 무료 라이브러리가 풍부하게 제공됩니다.
6. 동시 작업을 할 수 있는 멀티 스레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바는 버전이 20버전(2023년 3월)이 나올 정도로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자바 통합 관리 환경이라고 하면 이클립스나 IntelliJ 를 들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이클립스 설치 기준으로 설치해서 환경을 셋팅하고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JDK 설치 및 Visual Studio Code 설치도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바하면 JDK , JRE를 이해 해야 합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 :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것. 개발 시 필요한 라이브러리들과 javac.exe, java.exe, jar.exe javadoc.exe 등 개발 기능을 제공하는 실행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JRE(Java Runtime Environment) :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데 필요한 것. 자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데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각종 API, 자바 가상 머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래스 및 인스턴스
클래스 :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 또는 틀을 의미합니다.
인스턴스 : 설계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를 의미합니다.
붕어빵기계로 봤을떄 붕어빵틀을 클래스라고 부르고, 붕어빵을 인스턴스라 할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스레드,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자바 스윙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용한 클래스 챕터는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 기능들을 모아놓아서 실무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부록또한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룸복 사용법, 자바 라이브러리 만들기, 모듈 만들기 등 알아두면 실무에서 사용할뻔만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 양이 많기 때문에 한번에 다 익히다는 생각보다 천천히 옆에두고 본다는 마음으로 접근하게 되면 자바에 참맛을 느끼실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