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여 회계하라 - 처음 회계를 공부하는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 최신개정판
윤정용 지음, 이재홍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이 살아남는 길은 승진,이직, 재테크, 창업 등이 있습니다. 회계는 이 모든 길을 열어주는 출입증입니다.

그래서 회계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회계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측정하여 기록하고 정리한 후, 그 정보를 분석하여 경영활동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미래를 계획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회계부서도 아닌데 왜 회계 공부가 필요한지 의문을 가질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부서에서 사용하는 사무용품, 회식비, 교통비 등 다양힌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 비용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회사는 월마다 결산을 합니다. 한달 동안 회사가 계획한 만큼 실적을 냈는지, 문제는 없는지 회사의 상태를 파악하게 됩니다.

회계정보를 읽는다는 것은 CEO처럼 회사의 상황과 문제점, 모든 활동을 한분에 파악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현재 및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회계 실무의 반을 끝내는 세가지는 바로 증빙, 계정, 회계기준 입니다. 증빙만 잘해도 모든 정보를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회계팀은 증빙과 계정이 일치하는지 회계처리에 맞는지 발본원색하고 수정하는 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정에는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이 있는데, 거래가 발생하면 거래는 성격에 맞는 계정으로 모입니다. 그것들이 계정과목이 되고 그것을 정리하면 재무제표가 됩니다.

회계기준은 교통규칙과 같습니다. 숫자의 투명성을 증명할 기준, 회계정보를 이용하는 사람을 보호하는 기준, 회사별 비교를 위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러기 떄문에 본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회계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