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스포츠 비즈니스 인사이트 - 스포츠는 경제를 어떻게 움직이는가?
박성배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츠 산업은 각 나라마다 인기 있는 산업들이 다릅니다. 미국은 거대한 스포츠 산업을 가지고 있는데 시장을 이끄는 4대 스포츠가 있습니다.

미국프로미식축구(NFL), 미국프로야구(MLB), 미국프로농구(NBA), 미국프로아이스하키(NHL) 입니다. 

국내 4대 프로리그는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 프로배구 가 있는 대표적인 인기있는 스포츠 프로야구 입니다.

1982년에 6개 구단으로 시작 했는데 지금은 10개 구단 체제로 운영되고 있고 관중수도 다른 리그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확고한 우위에 있습니다.

인기가 있는 만큼 시셀에 관심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우여곡절 끝에 돔구장을 2015년에도 완공하게 되어서 미국, 일본과 비교했을때는 한참 떨어지지만 돔구장을 시작했다는 의미가 더욱더 크게 느껴 집니다.

스포츠 산업은 형태가 있는 상품이 아닙니다. 어떤 경기가 펼쳐질지 모르는 상태에서 미래의 경기 입장권을 구입하는 상품입니다.

그 경기가 역사에 남을 명경기 있수도 있고, 최악의 결과를 가지는 경기 일수도 있습니다.

각 팀 선수들은 팬을 위해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파생상품들은 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메시나 호날두 같은 유명한 축구선수들이 팀을 이적하면 유니폼을 팔고 다양한 부대활동을 통해 많은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경기장을 가지 않고도 경기장에서 느낄수 있는 짜릿함을 체험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경기장 시설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디자이너들이 경기장을 어떻게 디자인할지 어떤 종류의 편의 시설을 설치할지, 스카이박스와 클럽 좌석 같은 값비싼 좌석과 일반 좌석의 비율을 등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인천 SSG 랜더스 픽드의 프리미엄 좌석은 라이브존으로 포수 뒤편에서 생생한 경기 장면, 타격하는 순간을 아주 가까운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는 외야쪽에는 일반 좌석을 없애고 텐트를 치거나 돗자리를 깔 수 있도록 잔디밭을 꾸미는 등 팬들을 위해서 다양한 힐링 공간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기회에 스포츠 시장 및 생태계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