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조율하는 리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직원
최환규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은 취업하는 순간부터 스트레스와 함께합니다. 어떤 직장인은 스트레스를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함께 지내는 선택을 하기도 하고, 어떤 직장인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몸속에 있는 바이러스와 같아서 살아서 숨쉬는 동안에는 함께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분노 표출은 문제나 위험으로 부터 보호하는 순기능 역할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잘 활용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다양합니다. 스트레스의 뜻은 삶의 경험을 통해 감정적이고 신체적 반응을 끌어내는 자극, 외부의ㅣ요구에 대한 특정 심리적이고 생리적인 반응, 개인과 환경 사이에서 일어나는 과정 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상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의 안정성이나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비난은 대표적인 스트레스의 반응입니다. 타인 비난은 다른 사람을 향한 분노와 적개심을 낳고, 자기 비난은 우울과 불안을 낳습니다.

비난이 잦을수록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국 비난을 하지 않도록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리더십을 평가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예를 들어 부하직원이 실수로 식당 예약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계속 예약을 담당했던 부하를 비난하면서 괴로운 시간을 보낼지, 빨리 다른 식당을 선택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에게는 작은 도움이라도 큰 힘이 되기도 하기 떄문에 '빨리 다른 식당을 찾라' 라는 상사의 조언으로 부하직원은 큰 짐을 내려놓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도 좋은 스트레스, 나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적절한 자극을 가진 스트레스는 자신을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지루하기까지 합니다. 본인이 할수 있는 1.2배정도의 어려움 작업을 통해 본인이 성장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도 미리 점검해서 업무를 할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체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업무처리유형, 언행과 태도, 대인관계, 신체 증상으로 나누어서 체크하면 됩니다. 

중간중간 격려과 칭찬을 통해 자존감을 올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