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어떤 가면을 쓰고 있나요 - 명랑한 척하느라 힘겨운 내향성 인간을 위한 마음 처방
양스위엔 지음, 박영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6월
평점 :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인간관계는 중요합니다. 중요한 만큼 잘하지 못하는 것도 현실입니다.
우리를 두렵게하는 것 또한 많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미움받을지 모른다는 두려움, 다른 사람이 나보다 낫다는 두려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두려움 등이 있습니다.
그런 두려움 때문에 나는 잘 지내고 있어 라는 허상으로 자신을 감추기도 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SNS을 통해 내가 아닌 가면을 쓴 나 자신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관계는 살아가면서 자신을 정말 힘들게 합니다. 진짜 자신을 보여 주지 못하여 에너지가 고갈되고 다른 사람과 깊이 연결되지 못하여 외로움을 느끼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신체적,정신적 문제의 원인이 다른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이야기 하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결국 인간관계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서로를 향한 성실함과 솔직함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취약함도 보여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나도 다른 사람을 볼 수 있고 다른 사람도 나를 볼 수 있어 진실되고 아름다운 상태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다보면 다양한 대치와 충돌, 시련 등 가슴을 아프게 하는 순간들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빛과 꽃, 박수처럼 살마을 감동시키는 순간도 무수히 많습니다.
몸과 마음을 열어 진정으로 누군가를 깊이 사랑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