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블리의 헬스 다이어트 전략집 - 운동 생리학·스포츠 영양학에 기초한 실전 트레이닝 가이드
핏블리(문석기) 지음 / 비타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정보들로 운동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됩니다.


그 잘못된 정보중 한가지인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기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가지만 하는 운동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방법은 근육 운동을 먼저해서 무산소 대사로 저장된 글리코겐을 빠르게 연소시킨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중 한가지 운동만 하지 말고 근육 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하면 근손실 없이 근육을 단련하면서 지방까지 뺄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도 목적에 맞게 진행을 해야지 성공적인 운동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먼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 후 유산소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고, 근성장이 목적인 사람에게는 워밍업, 세트 수, 중량을 적절하게 설정해야지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게 됩니다.


운동하는 시간에 따라 탄수화물과 지방의 연소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운동 시간 30분까지는 탄수화물을 80퍼센트 이상사용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탄수화물 사용 비율이 낮아집니다.


반면에 지방은 운동한 지 30분 지나야 연소되고, 운동을 지속할 수록 연소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은 최소 30분 이상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굶어서 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 뇌가 포만감을 가진 채로 운동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첫번째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됩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분해 효소가 없어서 에너지를 만들어내지 못해 소장까지 가는데 5시간 이상 걸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에는 사과, 방울토마토, 토마토, 고구마,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오래씹으면 식사에 집중하기 입니다. 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 행위는 뇌에 있는 시상하부를 자극해 음식을 섭취하고 있음 자각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는 물과 단백질 식품 꾸준히 먹는 것입니다. 물과 단백질을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물은 하루에 2리터 이상 먹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는 고강도 운동하기 입니다.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여러 호르몬을 우선적으로 분비하고 식용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운동은 제대로 하기위해서는 운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운동하는 방법과 식단이 다르기 때문에 나만의 운동방법과 식단으로 다이어트 혹은 근성장 목적에 성공하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