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옷의 남자와 그가 주운 고양이
김리원 지음 / 북레시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설은 '이야기' 이다.

여러가지 설정을 바탕으로

사건의 발생과 해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의미를 갖기도하고

재미를 주기도 한다.

'검은 옷의 남자와 그가 주운 고양이'

짧지만 강렬한,

드라마 스페셜 단편으로 짤막하게 나오는

그런 특별한 이야기다.


작가가 이야기를 끌어가는 과정은 몹시 깔끔하다.

- 군더더기 없는 빠른 진행

- 담담하면서도 섬세한 인물의 감정 묘사

- 분위기 연출

이야기를 읽으면서 마치 드라마 한 편이

머릿 속에 재생되는 것만 같았다.

자살자의 혼이 '정원'의 몸에 빙의하여

세상을 느끼는 장면을 보고

새삼 책장에서 풍겨오는 종이냄새가 코 끝에 내려앉았고

'정원'이 '미호'의 샌드위치를 먹는 장면에선

주방세제의 미끌한 감촉이 느껴졌다.

몰입도가 상당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야기를 읽으며 무언가를 느끼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야기 속에서 무언가를 얻어내고자 한다면

그것은 이야기가 아니라 계발서가 되지 않을까

책을 보면서 이것저것 생각할거리는 많았지만

여기에 초점을 주고 싶지는 않았다.

그냥 재밌었다.

'정원'의 선택과 삶이 신선하고 좋았다.

'미호'가 이해는 안되지만 참 안타깝기도 했고,

'혜수'가 눈에 밟혔다.

'정원'과 이뤄졌어야 했는데..

그래서 더 아쉽고 생각나는지도 모르겠다.


전반적으로 소설은 따듯하기보다는

차가운 새벽녘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무래도 꽤나 이성적인 정원의 영향이 컸을지도 모른다.

굉장히 드라마틱한 서정적인 줄거리가

담담하고 이성적인 정원의 시선에서 풀어지다보니

이야기가 정돈되고 담백했다.


그래서 '김리원'이라는 작가가 궁금해졌고

그의 다른 작품이 읽고 싶어졌다.


이렇게 또 작가 관심 리스트에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