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독경제 - 저성장 시대 고속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경제 패러다임
마오웨이 지음, 이지은 옮김 / 보아스 / 2021년 4월
평점 :
이 책은 누구나 알고 있는 넷플릭스, 아마존,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 등 기업들의 경제 패러다임에 대해 말해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중국의 소프트웨어 기업, it 기업 등 다양한 회사에서 마케팅과 관리 업무를 경험하며 구독 비즈니스에 대해 배우고 그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저도 그렇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독경제를 접해봤을거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넷플릭스 입니다. 사람들이 넷플릭스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여러가지 컨텐츠를 즐기는 것이 그 예 입니다.
이 책에서는 제1부 구독 비즈니스 이해하기, 2부 10가지 디지털 구독 모델, 3부 구독으로의 변혁과 전환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구독 비즈니스란 무엇인지 이해를 하고 사례들에 대해 읽어보며 개념을 더욱 명확히하고 마지막에는 미래의 비즈니스 환경에 대해 왜 구독경제가 필요한지까지 말해주고 있습니다.
예전 사람들이 소유를 원했다면 요즘에는 자신이 필요한 것들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비용을 내고 렌탈을 해서 잠시 사용하는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이 모두 구독 경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찌보면 이런 서비스들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사용한다고 보면 그냥 필요한 물건을 사는 것이 좋지만 단기적으로 잠시 필요한 것들은 이런식의 서비스가 더욱 합리적입니다.
넷플릭스도 처음에는 오프라인 비디오 렌탈 서비스를 시작했다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사업을 생각해내며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이런 구독 경제를 발판 삼아 사업을 할 수 있다면 미래에는 좀 더 성공에 가까워질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니 그에 맞는 대응책을 만들어내는 기업과 사람들이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