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 나를 경영하기 시작했다
양민찬 지음 / 타래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하세요. 별빛나래입니다.
오랜만에 책 소개를 할까 해요.
마흔, 나를 경영하기 시작했다.
노마드 클래스 카페에서 서평 이벤트를 하는데, 제목이 딱 저를 위한 책인 거 같아서 냉큼 신청을 했답니다.
이 책은 서평 이벤트로 제공받은 책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미래가 앞당겨진 지금 6가지 생존 무기를 장착하여 불확실성의 시대에 나를 브랜딩 한다면 더 이상 미래가 불안해지지 않을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6가지 생존 무기에 대해 같이 알아보자구요~^^
6가지 생존 무기
1. 언택트 확장 능력
2. 자산을 키우는 능력
3. 월세를 받는 능력
4. 자아 성찰력
5. 시대를 내다보는 통찰력
6. 독서를 통한 긍정의 깨우침
6가지 생존 무기가 되게 거창해 보입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하나하나 이해하다 보면 우리가 아는 내용들이에요.
단지 실천을 안 하고 있을 뿐이지요.
이 책을 읽고 다시 한번 자극을 받아 봅시다~^^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SNS와 온라인의 강연을 무려 5년이나 앞당긴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이 힘들어진 요즘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본인을 어필하고, 물건을 판매하고,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자는 지금이라도 나이와 상관없이 SNS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요.
이것이 이 시대의 필연적 상황임을 깨닫고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온라인 소통을 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인스타.. 몇 달 전만 해도 저에게는 너무나 생소한 분야였어요.
그런데 그냥 하다 보니 익숙해 지더라구요.
이제 블로그는 더 이상 외면하기에는 장점이 너무나 많죠~
다들 요즘은 유튜브 시대야~ 블로그는 끝났어~라고 하지만 아닌 거 같아요.
일단 유튜브를 하려고 하더라도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채널이라고 해야 하나~
블로그는 그런 느낌인 거 같아요.
블로그가 내실 다지기 채널이라면, 인스타그램은 최고의 홍보 채널인 거 같아요.
블로그는 진실성 있는 글이라면 인스타그램은 임팩트 있는 사진 몇 장과 짧은 문장으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어요.
유튜브는 초반 10~20초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앞에 넣기도 하죠.
10분 이상이면 광고가 붙을 수도 있겠지만 초보자 시절에는 일단 5분가량의 짧은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많이 올리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더 가속화될 1인 브랜딩 크리에이터 시대에 발맞춰서 하나하나 시작해나가야 하는 것이 첫번째 생존 무기입니다.
자산을 키우기 위해서는 레버리지를 이용한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역대 정부의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그림이에요.
부동산 상승 폭이 한눈에 들어오더라구요.
부동산 투자의 방식들 중 전세 레버리지 투자, 월세 레버리지 투자, 청약 담청, 분양권 투자, 재건축, 리모델링 투자. 재개발 빌라 투자, 경매, 공매 등 다양한 방면이 있습니다.
혹자는 "잘 몰라서, 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 한다."라고 말하지만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은 결국 준비하지 않는 사람이며, 준비된 자만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고 지금이라도 실천하며 공부해야 합니다.
이제 주식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정도로 주식투자를 많이들 하는 거 같아요.
주식도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많은 책을 읽고 공부해겠죠?
저자가 알려준 주식 투자에 관련된 도서입니다.
주식의 고전인 랄프 웬저의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필립 피셔의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주식투자에 부정적인 사람이나 왕초보인 사람이라면 <내가 주식을 사는 이유>라는 책을 추천해 주셨어요.
주식 투자로 자산을 한 번에 이루기는 어렵지만 투자 마인드 정립과 실전 투자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월세 수입 정도를 얻을 수 있으니 믿음을 가지고 평생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주식투자에 임해야 되겠어요~^^
P. 156
"마흔이 되면 마음에 지진이 일어난다. 진정한 당신이 되라는 내면의 신호다"라고 했다.
이 시기에 많은 사람이 우울증, 삶의 의미 상실, 신체 변화, 외도, 이혼 등을 겪는다.
마흔이 되면 왜 삶 전체가 흔들리는 듯한 혼란이 오는 걸까?
정신 분석가 제임스 홀리스는 그 이유를 진정한 자신에게서 멀어진 채 살아왔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따라서 그는 마흔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제임스 홀리스의 <내가 누군지도 모른 채 마흔이 되었다> 중에서-
40대.. 이때까지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 지금부터는 내실도 다져가며 건강도 챙겨가며 40대를 맞이해야 합니다.
인생의 중간 점검 구간 같은 나이 같아요.
열심히 살아온 삶을 되새기며, 정리하고, 앞으로 살아갈 삶을 계획하고 다져가는 시기입니다.
더 강한 나를 찾기 위해 실천해야 할 습관 8가지
1. 나의 부족한 부분을 받아들이는 연습
2.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행하는 연습
3. 자존감과 가지 긍정을 갖는 연습
4. 힘들수록 웃을 수 있는 여유와 유머 감각
5. 어렵거나 두렵지만 배울 것이 많은 롤 모델을 찾아가는 행동
6.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긍정 연습
7. 내가 강하다고 인식하는 연습
8. 지속적인 인적관계를 만드는 연습
나를 잘 다져가기 위한 8가지 방법들도 잘 연습해 보시구요~^^
P.195
균형적인 삶. 나와 가족, 이웃이 모두 행복한 삶은 수십억 원, 수백억 원대 부자가 되어야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내일부터 아침 일찍 온 가족이 30분 동안 함께 독서하는 것이 행복이다.
우리 삶의 가치는 그런 일상의 작은 경험이 모여 통찰력으로 발전해 간다.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책을 읽고, 해외여행도 가고, 멋진 모임도 만들고...
돈보다 더 행복하고 가치 있는 것들을 찾아가는 삶이 바로 다섯 번째 생존 무기입니다.
독서는 마흔 이후 살아갈 힘 중에서도 기본이자 출발선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보나 통찰력을 얻는 기본적인 출발점이기 때문이에요.
책이 사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바뀌려는 사람이 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독서는 얼마나 읽는 냐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읽느냐 하는 것입니다.
좋은 독서 습관을 익히고 현실에 적용하는 독서를 하고, 독서 토론 모임을 만들어 읽은 내용을 나누어 보는 것도 너무나 좋은 독서습관입니다.
그렇게 독서 습관을 들이다 보면 달라지는 나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마흔을 준비하기에 뭔가 거창한 것을 해야 할 것 같지만 사실은 하나하나 실행하다 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들인 거 같아요.
6가지 생존 무기 중 지금부터 하나라도 차근차근 습관을 들여 나간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잘 해낼 수 있지 않을까요?
미리미리 준비해서 더 멋진 제2의 인생을 살아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