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출판 - 작은 출판사를 꾸리면서 거지 되지 않는 법 날마다 시리즈
박지혜 지음 / 싱긋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 쪽에 관심이 생기면서 가끔은 '내가 출판사를 차린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갖곤 했다. 꿈까지는 아니고 여건이 된다면 해보고 싶다 정도의 호기심 정도랄까. 그래서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고 싶었다.

'날마다, 출판'은 작은 출판사를 시작한 박지혜 작가님의 1년동안의 이야기다. 그리고 적어도 나에게는 어디서도 듣지 못한 얘기들을 해 준 책이기도 하다. 경험에서 나온 조언들은 그저 막연하게 출판사를 해볼까 했던 나의 미래를 깨부수어줬다.

생각보다 더 깊은 사정, 돈이라던가 기획력의 중요성이라던가 그런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내가 얼마나 막연하고 가볍게 생각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젠 어디가서 언젠가 출판사를 차려보고 싶다는 말을 못할 것 같다ㅎㅎ 그래서 이 책은 나에겐 더 많은 고민과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준 책이고, 만약 출판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다.

※교유당 출판사 서포터즈로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개인의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