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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브야드 북
닐 게이먼 지음, 나중길 옮김, 데이브 매킨 그림 / 노블마인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도 전에 읽었던 닐게이먼의 전작들인 '인터월드'나 '스타더스트'에서처럼 주인공이 여러가지 모험을 겪으면서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인식하고 한명의 객체로써 자신의 자리는 찾아가는 성장소설이다. 정글북에 영감을 얻어 오랜기간동안 구상하고 집필한 책인만큼 정글북과 유사한 전개방식이 눈에 들어온다. 게다가 파트별로 에피소드가 어느정도 구분이 되며 그 부분들이 유기적인 인과관계를 가지며 주인공 노바디의 성장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친다.
일가족이 모두 잭이라는 암살자에 의해 살해되고 홀로남은 아기가 우연히 집근처 공동묘지에 도착을 하게되어 묘지의 일원이 되면서 노바디 오언스라는 이름을 얻게되고 묘지의 여러 유령들과 어울어지면서 성장하게되는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다.
사람들에겐 비밀과 신비로 가득찬 묘지의 생활은 살아있는 사람인 노바디에게 여러가지 모험을 하게한다. 시체청소부인 구울들의 도시에도 가보게 되고, 지옥의 사냥개인 루페스쿠 선생에게 여러가지 교육도 받게되고, 리자라는 마녀유령을 알게되면서 도시로 외출도 나가게 된다. 특히 산자도 아니고 죽은자도 아닌 특이한 존재인 사일러스를 스승으로 두고 많은 성장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묘지의 일원으로 얻게되는 희미하게 사라지는 법, 미끄러지듯 움직이거나, 다른 사람의 꿈속에 들어가는 방법등 독특한 기술들을 배우게 된다.
요즘도 간간히 해외토픽에서 산에서 동물에 의해 길러진 아이가 발견되었다는 뉴스를 접하곤 한다. 그럴때마다 모글리나 타잔처럼 거친 자연에서 살아남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고통이 많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하지만 한편으론 이 소설처럼 문명세상이란 것이 오히려 자연만큼 평등하지도 순수하지도 않다는 것을 떠올리면 차라리 인간세상에 돌아온다는 것이 항상 바람직하다고만도 볼수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에서도 몇년전 산골소녀 영자에 대해 안타까운 일이 있었던걸 보면 오히려 바깥세상이 더 불안과 위험으로 가득찬 세상임을 알게된다. 아무튼 자연에 홀로 남겨졌던 이전의 소설속 주인공과는 달리 흥미롭게도 노바디는 묘지의 유령들로부터 기본적인 문자나 인간세상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을 받고 학교에까지 다니게되지만 순수하지 못한 문명생활에 적응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 만은 아니란 것을 알게된다.
저자는 노바디라는 주인공을 통해 음침하고 스산하고 어둠에 쌓인 묘지를 안락하고 마음편한 공간으로 바꾸어놓았으며 그 어떤 공간보다 위안과 격려를 얻는 스윗트 홈으로 변신시켜놓았다. 노바디에겐 무덤밖의 세상은 흥미롭긴 하지만 목숨을 위협하고 항상 경계해야하는 불안한 공간이다. 세상은 항상 상대적인것이므로 나에게 옳다고 남에게도 옳을 수는 없다.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뿐 아니라 성인들도 다양성을 배우고 나와는 다른 입장에 서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긴 힘들더라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시도를 해보려는 자세만큼은 꼭 배웠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