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쓰담쓰담 마음 카페
김은재 지음 / 사계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닥쳐, 말포이!

 

현직 교사이며 작가이고, 청소년 및 부모교육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는 상담심리를 전공하고 있는 저자가 친구에게 상처받은 아이에게 들려 준 조언이다. 비록 이 조언을 듣게 된 아이가 말포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판타지 소설이자 영화화된 작품 속 주인공의 악역 친구라는 것을 모르더라도 자신에게 상처 주려고 작정한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기로 다짐하는데 실천하는데 꼭 필요한 한 마디의 말이 아니었을까?

십 대라면 다른 나라, 다른 인종, 다른 환경에 있더라도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을 주제인 친구, 진로, 공부, 연애, 가족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 저자는 오랜 기간 청소년 상담을 해 왔던 자신의 경험 속 구체적인 이야기를 사례로 들어 고민에 대한 따뜻한 힐링과 시원한 코칭을 담아 내고 있다. 그리고 이 땅의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을 사랑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한다.

 

우리나라 서점에 가면 항상 베스트셀러로 올라있는 책 중에 빠지지 않는 것이 자기계발서이다. 하지만 그 많은 책 중에서 청소년을 주제로 한 책은 찾기 쉽지 않다. 더 나아가 십 대를 위한 쓰담쓰담 마음카페처럼 정말 눈 앞에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걱정해주고 공감해주는 누군가가 있고, 내 고민에 대해 아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언을 해 주는 내용은 정말 찾기 어렵다. 그래서 현직 교사이자 매일 이런 고민들을 토로하는 청소년을 만나는 입장에서 정말 상투적이지만 가장 적합한 비유로 가뭄 속에 단비같은 책이다.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을 위한 내 길을 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 5가지’- 아무도 시키지 않았으나 좋아서 선택한 일. 못했을 때 약 오르는 일. 마음을 뛰게 하는 롤 모델이 가는 길. 적성검사하기. ‘사람, 사물, 아이디어, 데이터의 작업 대상 중 끌리는 것-라든지,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아이를 위해 알려주는 ‘WHY HOW WHAT 공부법’-이유를 정하고 공부방법을 알고 분명한 목표를 세워서 실천하기-은 저자의 경험이 담겨 있어 더욱 신뢰롭다. 짝사랑을 그만 두어야 할 시기를 알려주는 자가 테스트나 연애의 각 시기별로 전하는 조언은 비밀쪽지로 적어 조용히 손에 쥐어 주고 싶은 팁이랄까?

 

항상 고민의 무게에 지쳐 찾아온 소중한 아이들을 제대로 들어주지도 못하고 구체적인 조언도 하지 못하고 그저 그런 좋은 말들로 포장된 실속없는 상담의 뒤에서 자책했던 시간 대신, 책 뒷 표지에 적인 쓰담쓰담 마음 카페 이용법에 따라 가벼운 마음으로 따뜻하고 달콤한 고민해결 추천 힐링 레시피 메뉴와 함께 고민을 해결하는 행복하고 값진 경험을 하고 싶다.

 

사르트르는 인생은 B(Birth)D(Death) 사이의 C(Choice)이다.’라고 했다.

이 책을 청소년과 교사, 부모가 함께 읽고 삶을 채워가는 수많은 선택들 중 좋아하는 사람에게 고백할 것을 선택하고, 부모님의 기대나 인정보다 나의 욕망을 중요시하기로 선택하고, 수많은 사람들 속 외로운 인싸보다 나를 알아주는 단 한 사람과의 아싸를 선택하면서 모두가 자신이 현재 있는 그대로 괜찮고 소중한 사람임을 기억하고 간직하게 되기를 바란다.

 

무례한 사람이 정해 놓은 허상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살기로 결정한 <세상에서 가장 못생긴 여자>의 저자 리지 벨라스케스처럼 입시경쟁과 상대평가에 지친 우리의 학교에 있는 교사와 학생들이 이 책을 읽기로 선택하고 자신의 고민에 당당히 맞서고 성장하면서 착한 사람보다 온전한 사람이기를(칼 융)’바라는 것은 너무 큰 욕심일까?

 

 

자신을 상대로 저지르는 가장 큰 범죄는 자기 결정을 부인하고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두렵다는 이유로 자신의 위대함을 부인하고 부정하는 것이다. - 나다니엘 브랜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