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의 선물 - 제1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은희경 지음 / 문학동네 / 199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읽은 참 재미있는 소설이였다.. 은희경이라는 작가님을 알게되어 기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새의 선물이라는 소설이 정말 재미있었다.. 가끔씩 봉순이 언니를 연상시키기도 했지만 봉순이 언니 보다는 훨씬 당돌한(?), 그리고 마음 속에 큰 어두움을 간직하고 있는 주인공을 보며 깜짝깜짝 놀라기도 했고 측은하고 슬펐다.

천진난만한 어린 아이가 이끌어나가는 소설을 기대했는데 주인공 진희가 나이에 맞지않게 나보다 더 어른스럽고 세상을 보는 눈이 정확해서 쫌 실망스러웠지만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이해는 되었다. 진희는 할머니와 이모랑 이렇게 살고있다. 그 주변엔 장군이네와 광진테라네 그리고 양장점 선생님 2분..

읽으면서 가슴아팠던 것이 진희였다.. 어리다면 한없이 어린나이에 너무나 성숙해버린 진희를 보며 가슴이 너무 아팠다.. 흔히 말하는 따뜻한 가정에서 진희의 이모처럼 천친난만하게 자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들었다. 보여지는 나와 바라보는 나를 분리하는 모습은 나에게 어른스럽게 비춰지긴 커녕 오히려 더 슬펐다.

그렇게 자라야만 했는가? 기둥에 묶어놓고 간 엄마.. 그리고 아버지.. 진희에겐 이런 암울한 회색 과거들이 진희를 그렇게 성숙된, 아니 성숙에서 성숙이 전혀 묻어나지 않는 인간으로 자라게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밖에도 등장인물 하나하나가 모두 재미있었다. 특히 장군이가 질투심에 불타 그만 똥통에 빠졌을 때를 묘사하는 장면은 텔레비젼의 개그콘서트의 한 장면 보다 더 생생하고 웃겼다. 그리고 버스가 떠나고도 한참동안 서 있는 광진테라의 아줌마.. 신분상승을 위해 온갖 술수를 쓰는 미스 리.. 성숙해가는 이모..

참 우스운 부분도 많았지만 절대 웃을 수 없었다. 내가 사는 모습이고 내 친구의 이야기이고 엄마가 살아왔던 슬픈 인생이기에.. 이런 애메모한 말이 혼란 스럽지만.. 난 새의 선물을 이렇게 표현한다.. 웃기다.. 그러나 웃을 수 없다..라고 말이다. 좋은 책은 나누고 싶고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지는 걸까? 사람들이 많이 읽어보았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