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약국의 딸들 - 나남창작선 29 나남신서 105
박경리 지음 / 나남출판 / 2003년 9월
평점 :
절판


난 왠지 여성 작가님의 책들이 훨씬 호감이 갔다. 박완서님이나 공지영님...(더 있지만 머리가 나빠서 기억을..^^)여성 작가라면 아무래도 내가 여성이기 때문에 더 공감대가 갔고 읽으면서 통쾌한 부분도 많았다. 그런데 느낌표를 보고서 박경리라는 유명한 여성 작가분을 더 알게 되었다. 보물을 찾아낸 것처럼 기뻤다.

저번에 해외 도서관 둘러볼 때 우리나라 책 중에 김약국의 딸이 있었잖는가?(모르나?) 아무튼 느낌표를 보고 꼭 김약국의 딸들을 읽고 싶었는데 우연히 학교도서관 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바로 빌려서 읽었는데 그때가 한창 아폴로 눈병이 유행할 때 친구한테 옮아서 학교도 안 가고 집에서 진짜로 재미있게 읽었다..

흔히들 재미있는 책을 설명할 때면 꼭 손에서 땔 수 없는 책.. 이라고 하는데 진짜 그렇다. 사는 것이 힘들고 김약국이 격는 하나하나의 고통이 클 수록 더 가슴저리고 애가 쓰게되어서 책을 놓질 못헀다.. 어쩜 하나의 희망도 보이질 않던지.. 다섯 딸들이 모두 아프고 시렸다.. 그들의 부모님까지도.. 사람 사는 것이 다 그렇고 그렇다라고들 그러지만 정말 나쁜 일이 끊이질 않는 김약국네는 힘든 나에게 차라리 위로가 되었다고 해야되나?

그래도 꿋꿋이 살아가는 딸들의 모습에(몇 명은 뺴야될지도..) 그래, 이렇게도 사는데 나도 열심히 살아야지.. 이런 생각이 절로 들게 되었다.. 비록 끝까지 비극적인 결말이였지만 첫째딸과 막내딸의 새로운 시작이 오히려 희망을 주었다.. 그래도 그렇게 힘들게 살다 그렇게 비극적으로 끝난 것이 제일 슬펐다..

새로고 좋은 책을 많이 쓴 여성 작가 한 분을 더 알게되어 무엇보다 기뻤고 좋은 책을 알게되어 또 한번 기뻤다.. 토지란 책도 있다던데 길지만 꼭 읽어보고 싶고 김약국의 딸들은 정말 내용도 탄탄했고 공부도 많이 되었다..강추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