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의 선물 - 한 어린 삶이 보낸 마지막 한 해
머라이어 하우스덴 지음, 김라합 옮김 / 해냄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난 중학교에 다닌다.. 이즘되면 내가 죽을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암이라면 백혈병이거나 이름모를 죽을 병이라면.. 이런 생각은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거나 친구와 싸웠을 때 현실을 피하고 싶을 때만 가끔씩하는 생각일 뿐이다. 실제로 내가 죽을 병이라면 살고 싶다고 너무하다고.. 신이 원망스럽고 모든게 싫고.. 이런 생각으로 뭘 하나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그런데 책에서 본 빨간 에나멜 구두의 소녀, 한나는 달랐다.. 자신의 죽음을 겸허히 받아드리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껏 이해하고 하루 하루씩 마지막을 준비하기 보다는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난 이책에서 어쩌면 질투심을 느꼈을지 모르겠다.. 유치원 짜리보다 오히려 더 어리고 삶을 올바로 살아가지 못하는 것만 같아서였을 것이다.. 나이에 맞지않게 무척이나 조숙한 한나, 3살이란 나이답게 맑고 착하기만한 내 동생같고 우습울지 모르지만 진짜 딸같은 한나..

이 책을 보며 한나한테 배울 점이 참 많았다. 아홉살이면 인생을 안다고 했다.. 한나는 그 보다 더 어린 나이에 인생을, 죽음을 이해했다는 것이 대견스럽기만한다. 아니, 그래서 더 한나가 안타가웠고 슬프기만 했다. 내가 그러니 한나의 엄마.. 이 책의 작가는 어땠을까? 다른나라지만 문장 하나하나가 한나를 사랑하는 따뜻한 모정을 한껏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한나 주의의 사람들의 모습도 무척이나 인상 깊었다. 한나는 지금쯤 먼저 하늘나라에 가 있겠지? 한나를 실제로 보진 못했지만 하늘나라에서 열심히 조잘거릴 한나가 눈에 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