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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깨달음을 준 책이다.
처음 부분은 '밝은 세계'에서 자라나며 가족의 따뜻한 사랑, 신성한 생활을 누렸던 어린 싱클레어가 외부세계에서 '악'과 마주하며 가치관의 충돌을 마주하는 파트다. 누구나 어려서부터 옳은 것과 그른 것을 학습하며 자란다. 매주 기도를 올리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는 싱클레어만큼은 아니더라도 우리 모두 내면에 깨끗하고 맑은 자아를 가지고 있지 않겠는가. 그러나 우리는 사소한 거짓말부터 시작해 배신까지, 스스로의 내면에 '악'이 실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악을 좇는 본능은 어디서 자라났는가? 양심적이고 깨끗한 생활을 해왔다고 믿어왔는데 어디선가 지독한 이기심이 우리의 눈앞을 가리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싱클레어의 종교에서는 다른 모든 종교가 그러하듯 악한 것을 배척하고 선한 것을 추구하도록 가르쳤고, 싱클레어는 수동적으로 그를 경건하게 믿으며 살아왔다. 그런데도 어린 싱클레어는 그를 배반하여 어둠의 세계에서 위대해지고 싶어했고, '데미안'이라는 신비한 소년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깊게 성찰하게 된다.
+ 나는 데미안과 내가 상당히 비슷하다는 것을 느꼈는데, 바로 사람들을 분석하려 하고 꿰뚫어 보는 능력을 지녔다는 점이 그것이다. 바로 그 통찰력, 또한 부동의 자세로 자신의 내면에 깊게 몰입하는 그 자세. 나는 현재 어떠한 종교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나름대로 '선'과 '악'에 대한 가치관을 뚜렷이 가지고 있다. 나는 내가 가지고 태어난 이기심과 욕망을 부끄러운 것으로 느끼지 않는다. 자기애, 나태함, 탐욕, 자만심. 외려 그것을 표현하고, 당당히 드러낸다. 그러한 점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들은 그러한 감정을 '악한 것'이라 여기고 부끄럽게 생각해 감추어 두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모두가 이기심과 달콤한 욕망을 내면에 깊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있으므로 나의 욕구를 창피한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그렇다고 내가 반사회적인 성향을 가졌다는 것은 아니다. 언제나 나는 사회가 허용하는 테두리 안에서 모든 것을 즐길 뿐이다.
이교도적인 데미안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는 자신이 살아온 세계를 부정하는듯한 그의 생각에 충격을 받고 멀리하려 하지만, 대화를 해볼수록 그는 데미안과 자신의 생각이 닮아 있음을 깨달아 '악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는 데미안만의 가치관을 닮아가게 된다. 싱클레어는 그러한 자신의 모습에 수치심을 느끼기도 했을 것이고 한편으로는 신선한 유혹에 발을 뻗치고 싶어하기도 했을 것이다. 상급학교에 진학하면서 데미안과 헤어지게 된 싱클레어는 모든 성스러운 행동거지에 회의감을 느끼고 '악'에 강하게 이끌려 완전히 타락한 삶을 즐긴다.
그러던 도중 싱클레어는 어떤 소녀에게 관심을 갖게 되는데, 늘씬하고 중성적인 매력을 가진 그녀를 싱클레어는 '베아트리체'라고 부른다. 싱클레어는 그녀의 그림을 그려보고 시도하는데, 마침내 마음에 드는 그림을 완성하고 몇 날 며칠이나 그 그림과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다 그 초상은 베아트리체가 아닌 데미안이었음을 알게 된다. 여기서 싱클레어의 내면세계에 데미안이 얼마나 깊게 관여했는지 드러나는데, 그에 따라 싱클레어는 자신이 살던 '밝은 세계'로 복귀한다. 그는 데미안과의 추억을 회상하며, 어린 시절 데미안과 함께 바라보았던 문장에 그려진 새를 떠올린다. 싱클레어는 이또한 그림으로 그려 내어 데미안의 옛날 주소로 전송하는데, 얼마 후 데미안으로부터의 답장 쪽지가 도착하고 이것으로 인해 그는 신과 동시에 악마인 아브락사스의 존재를 알게 된다. 그 후 뜻을 함께하는 두 사람을 만나는 등 싱클레어는 자신의 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