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트라우마 - 삶의 면역을 기르는 자기 돌봄의 심리학
멕 애럴 지음, 박슬라 옮김, 김현수 감수 / 갤리온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라우마? 나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는거였어요.
그러나 그 글자의 앞에 스몰이 붙는 순간 바뀌었어요.
혹시 스몰트라우마 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작지만 깊은 상처를 내는 일상의 경험과 시간이 반복되는 것
"우울하지만 우울증까지는 아니예요"

반복에 반복이 쌓이면 결코 사소한 문제가 아닌거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회복방법을 제시해주었어요

1장 스몰트라우마란 무엇이가?
2장 행복해야 한다는 강박
3장 무감각 상태가 편안한 사람들
4장 스트레스와 불안은 어떻게 다른가
5장 완벽주의의 역설
6장 가만증후군과 미세공격
7장 배가 터질때까지 먹는 까닭
8장 전쟁같은 사랑
9장 왜 이토록 잠들기 어려운가
10장 인생의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방법
11장 응시하기보다 뛰어들라ㅡ삶을 위한 처방전

11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1장에서 자세하고 쉽게
스몰트라우마에 대해서 설명해주었으며
나머지 9개의 장은 다양한 이야기들을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설명해주었어요
마지막 11장을 보면서 AAA접근법에 대해서
마무리 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더 쉽게 알 수 있었어요

인식하고, 수용하고, 행동하고 AAA접근법이예요
누구나 스몰트라우마를 가지고 살아가지만
그 것을 마주하고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게 좋아요

🔖 p.23 중요한 것은 내가 무조건적으로
사랑받고 받아들여진다고 느껴야 한다는 점이다

🔖 p.164 최선의 내가 되기 위해 반드시 최고가 될 필요는 없다

🔖 p. 314 스몰트라우마라는 개념은 수동적 또는
체념적인 마음가짐이 아니라 과거를 통제 함으로써
현재를 온전히 수용하고, 단순한 생존을 넘어
미래를 개척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솔직히 책의 처음부터 쉽게 술술 읽히지는 않았어요
그러나 점점 읽으면 읽을수록 마주해야하는 거구나
외면하지 말자라는 생각을 많이 받았어요
워크지를 하면서 AAA접근법을 적용하다보니
나에게는 이런 스몰트라우마가 있구나 하고 마주하게 되었어요
어쩌면 그냥 지나갔을 것들을 마주하다보니
스스로 위로하고 칭찬해주었어요

단순 심리학책이 아닌 나를 위해 스스로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 꼭 필요한 책이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