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들 마음고생의 비밀 - 더 힘들어하고 더 많이 포기하고 더 안 하려고 하는
김현수 지음 / 해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청소년을 포기하면 청소년은 갑자기 어른이 된다. 잘못된 어른이 된다"
-도널드 위니캇-


두 녀석이 없는 한가로운 휴일, 필사를 끝내고 오늘 날아 온 책들 중에 "요즘 아이들 마음 고생의 비밀" 을 읽기 시작했다. 

"선생님, 정말 힘들고 괴로워요. 저는 어릴 때부터 고생만 실컷 하는 것 같아요.”
상담하는 6학년 아이의 입에서 ‘고생’이라는 말이 툭 뱉어졌습니다. “어릴 때부터 고생만 실컷 하는 것 같아요.”라는 말이 머릿속을 맴돌다 가라앉았습니다.
<중략>

"어른들만 고생하는 게 아니예요. 요즘 젊은이들 내면이 얼마나 힘든지, 마음고생을 얼마나 하는지를 어른들이 알아주어야 해요. 어른들만 고생했고, 아이들은 고생을 안 한다. 너희들이 할 고생을 우리가 이미 다 했으니, 너희들은 할 고생이 없다. 이렇게 말한다면 정말 공감을 못하는 어른이 되는 것입니다.
p.17프롤로그 중

마음이 뜨금뜨금거렸다. 그래, 각박해진 세상에서 너희들도 크느라 고생이 참 많다. 그래 그래, 엄마만 고생하는 게 아니지...
아이들이 갑자기 어른이 될까 봐 겁이 난다. 아니, 이미 그리 되어 버린 건 아닌지....ㅠㅠ

이땅의 부모와 선생님들은 모두 가슴 아프게 이 책을 마주하면 좋겠다. 그래야 덜 미안할 것 같다.

#요즘아이들마음고생의비밀
#김현수지음

접힌 부분 펼치기 ▼

 

여기에 접힐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펼친 부분 접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