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3번 안석뽕 - 제17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 수상작(고학년) 창비아동문고 271
진형민 지음, 한지선 그림 / 창비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호 3번 안석뽕 
전형민 장편 동화ㅣ 한지선그림

시장통 떡집 아들 안석진이 같이 어울려 노는 친구들이 반장 고경태의 잘난 척에 벨이 꼬여 석진이도 회장 선거에 나갈 거라고 말을 던지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아이들 성화에 떠밀려 얼결에 전교 회장 선거에 나가게 되는 석진이는 자신의 이름 대신 떡집 아들이라는 이유로 안석뽕이라 불리는 것이 유일한 불만이라면 불만인 공부는 못하지만 성격 좋은 아이이다. 얼결에 시작된 선거 유서는 공부 잘하는 아이와 공부 못하는 아이의 대결 구도로 급물살을 타면서 석진이는 선거에 이기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게 되는데.... 

아이들의 세계와 맞물려 재래시장 바로 앞에 법에 걸리지는 않지만, 상도의에 어긋나는 커다란 P마트가 오픈한다. 재래시장 통에 불어 닥친 어른들의 시련은 부익빈 빈익부 라는 자본의 논리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사회의 부조리에 맞서는 어른들의 다양한 모습들이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어른들의 모습과 너무도 닮아 있다. 묵묵히 참고 견디기만 하던 석진이 아빠 모습이 빽없고 힘없는 우리 시대의 가장의 모습을 대변한 것 같아 마음이 뻐근하기도 했다. 점점 쇄락해 가던 아버지의 모습이 오버랩 되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현실과는 다르게 석진이 아버지의 작은 변화는 작가가 심어놓은 희망일 것이라 믿는다. 


이번 지방 선거가 온통 경기도 모 후보의 추첩스런 지나간 연애사에 집중 되고 있는 것이 어쩐지 작위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나는 하필이면 지금 경기도 일산에 둥지를 틀고 있다니! 동화 속 아이들의 유쾌하고 통쾌한 선거 유세를 바라보는 내내 웃음이 나기도 했지만, 왠지 어른으로서 부끄러운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다. 스팩 하나 없지만, 파격적이면서 매력적인 안석뽕의 선거 공략은 공부를 잘 못하는 평범한 아이들의 진심을 얻는 데는 성공했지만,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대한민국에 사는 아이들에게는 공부는 포기할 수 없는 화두 라는 것이 자꾸만 내 마음을 무겁게 했다. 하지만 작가는 현실을 대놓고 비판하기 보다는 아이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여기저기에 웃지 않고는 도저히 베길 수 없는 에피소드를 제공한다.


왜 공부 못하는 아이들마저 자신들과 비슷한 석뽕이가 아닌 우등생을 회장으로 뽑을까?

라는 질문을 독자에게 던지며 작가는 나의 바람대로 석뽕이를 회장으로는 뽑아 주지는 않았다. 다만 석뽕이의 마음의 키를 한 뼘 더 키우는 것으로 마무리 하고 있다. 이 동화가 진부하지 않은 이유일 것이다. 다음번에는 자신보다 더 나은 조건의 조조를 선거에 나가게 할 거라는 석뽕이의 여유와 너스레에 웃음이 나는 오늘,
과연 나는 가벼운 마음으로 선거를 할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