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뭐니? 머니? - 시사원정대 선정 경제 키워드 26 지식 잇는 아이 17
심소희.조윤진 지음 / 마음이음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리치rich하게 만드는 최신 경제 키워드 「시사원정대」 인기 연재 ‘리치북’을 책으로 만났습니다! 사람들은 왜 물가를 걱정하고, 수입 대비 지출을 따지며 생활을 계획할까요? 그뿐 아닙니다.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것 같은 해외 뉴스에도 관심을 갖고 수출과 수입에 미치는 영향 등 국내 경제와의 연관성을 고려합니다. 경제는 인간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경제는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필수 상식이 되었습니다. 『경제가 뭐니? 머니?』는 어린이 시사 잡지 「시사원정대」의 ‘리치북’과 ‘키워드가 머니’에 연재했던 핵심 경제 이슈를 모아 책으로 펴냈습니다. 1부 ‘뉴스가 들리는 경제 상식 키워드’에서는 수요, 공급, 세금, 물가, 인플레이션 등 우리 생활과 관련이 있는 기초 경제 개념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2부 ‘사회가 보이는 최신 경제 키워드’에서는 최신 시사 경제 이슈의 중요 키워드를 뽑고, 그 속에 담긴 경제 트렌드를 살펴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새로운 기부 방식으로 화제가 된 ‘착한 노쇼’, 아이돌과 스포츠에 열광하는 팬덤을 중심으로 번성한 산업인 ‘팬더스트리’, 한정된 자원을 더욱 잘 쓰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인 소비자를 가리키는 ‘체리슈머’ 등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경제 현상을 소개합니다. 그 밖에도 구독 경제, 립스틱 효과, 잘파세대, 그린 스완 등 새롭게 등장한 경제 키워드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 현상이 어떻게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봅니다. 리치한 질문에 대한 리치한 대답을 듣다 보면 경제가 보이고 사회가 쉬워집니다! 경제라고 하면 수학 이상으로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물건을 생산하고, 돈을 벌고, 또 그 돈을 소비하며 생활을 이어 나가는 우리 모두는 경제와 떼려야 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경제 교육은 직업을 갖고 경제 활동을 하는 어른뿐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돈’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어린이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멀리하였지만, 요즘은 어릴 때부터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쓰임에 대해 교육하여 성숙한 경제 주체로 키우려 합니다.


이 책은 일상에서 어린이가 궁금할 법한 ‘리치한 질문’을 던지면, 그에 대한 답변을 ‘리치한 대답’으로 쉽고 재밌게 풀어냅니다.

-물가가 떨어졌다는데 나는 왜 오른 것 같지?

-화이트데이에 사탕을 많이 파는 이유는?

-대체재와 보완재의 관계는?

-원 플러스 원은 정말 싼 걸까?

-성수기, 비수기에는 왜 가격이 달라질까?


등과 같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문이라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물가, 인플레이션, 공급, 수요 등 경제 뉴스와 교과서에 나오는 익숙한 용어뿐 아니라 구독 경제, 소비기한, 치킨게임, 가심비 등 최신 경제 키워드까지 용어의 뜻을 우리 생활에 대입하여 살펴보다 보면 경제가 보이고 사회가 쉬워질 것입니다. 키워드로 핵심 잡고, 퀴즈로 개념 확인합니다. 『경제가 뭐니? 머니?』는 재미와 유익함이 가득하여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에게도 유용합니다. 시사원정대가 선정한 핵심 경제 키워드 26개만 알면 웬만한 경제 상식을 갖출 수 있습니다. 매 페이지 등장하는 재미있는 그림과 풍부한 사진, 거기에 더해 개념 정리를 돕는 아이돌을 닮은 캐릭터들의 대화와 이해를 확인하는 퀴즈를 풀다 보면 어느새 경제 지식이 풍부해질 것입니다. 최근 아이들용 경제 서적의 출간 소식을 자주 접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 부터 27년전 1997년 빼빼로 과자 값이 300원 이었다고 하니까 세월의 흐름에 세상 흠칫하게 됩니다. 예전에 동일한 과자 가격을 생각하니 너무 많이 인상된 물가를 실감하게 됩니다. 해당 도서는 경제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하면서도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 사진, 퀴즈와 같은 보조자료를 활용합니다. 아이들은 해당 도서를 읽으면서 경제 용어를 익히고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시키면 좋을지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도서를 보면서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막연하게 경제 공부를 시켜야지 하는 생각에서 어떻게 경제 공부를 시키면 좋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정말 아이들이 경제 공부를 일찍 시작하고 있음을 느길 수 있었습니다. 용돈 관리, 적금, 투자, 주식 등 다방면으로 경제 공부를 이해시키고, 가능하면 직접 경험시켜 줌으로써 아이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것들은 방송 매체에서 연예인 자녀들의 경제 개념, 경제 공부에 대한 부분이 TV 방송을 통해 노출되면서 점점 가속화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 접해본 아이용 경제 서적인데, 되려 저에게도 도움이 되었습니다.해당 도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이상의 아이가 읽으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형께서 아이의 경제공부를 고민하고 있을 때 읽으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경제 서적이므로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