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한 10대 미디어 프리 - 주체적 삶과 비판적 사고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푸른들녘 인문교양 41
강병철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성인 93%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만 10세에서 19세의 청소년들은 30.2%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으로 조사되었다. 초등학생은 하루 평균 1시간, 중학생 주말 2시간, 고등학생은 2시간보다 조금 더 하는 정도였다. 가족들과 대화해야 하는 시간, 그리고 학업에 열중해야 하는 시간을 고스란히 스마트폰에 빼앗기고 있다.



미디어 세상에서 태어난 10대들에게는 피부와도 같은 미디어 매체.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늘어났다. 이제는 모든 정보를 스마트폰이라는 기계 하나가 모두 알려주고 있다. 하루 일과의 시작을 크고 작은 정보로부터 시작해 잠 들기 전까지 소식/자료를 가득 담고 있는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올바른 판단을 해야 한다. 이것이 [프리한 10대 미디어 프리]를 읽어야 하는 이유다. 미디어가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이라면 기꺼이 배워야 할 정보이다. 미디어를 알면 조금 더 현명하게 문제를 대처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영상 하나로도 다양한 시각을 펼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친구들과 주변인들의 의견에 전문가가 알려주는 방법이 더해진다면 주체적 삶을 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0대들이 조금 더 나은 비판적 사고를 하는데 디딤돌 같은 역할을 하는 책이다.



미디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각양각색이다. [프리한 10대 미디어 프리]를 통해 미디어의 역할을 배우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내가 미디어를 필요로 하는 이유, 시간, 장소는 어떤지 생각해 보고 점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주는 인문 교양서.



유사 현실을 제대로 바라보는 방법에 대한 기자의 시각을 경험한다. 매일 접하는 뉴스의 허와 실에 대해 배운다. 습관화, 냉철할 시각, 기사에 대한 비판, 사실 여부, 올바른 근거를 제시했는지 확인하기, 비판하기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미디어 문화를 사용하길 바라는 작가님의 당부가 꾹꾹 눌러 담겨있다.


#프리한10대미디어프리 #강별철 #푸른듥녘 #인문 #교양 #인문교양 #청소년필독서 #스마트폰의존 #스마트폰내려놓기 #피할수없다면똑똑하게즐기기 #중학생필독서 #중학생권장도서 #리터러시 #데이터리터러시 #문해력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