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의 쓸모 - 부와 권력을 만드는 핵심 개념 20
임라원 지음 / 모길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들을 위해 쓰인 책. 학교에서 배우는 기본 개념이 삶에서 어떤 적용을 하는지 알려주는 책. 임라원 작가님의 말은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한 상자에 담긴 이야기처럼 잘 들여다보인다. 다 각도로 고민 할 거리들이 많아서 빛나는 유리 상자 같다.

학교를 졸업한 어른이 다시금 학교 교과서가 생각날 때쯤 읽어본 책이다. 학생으로서 의무를 버거워 하기보단 현명하게 받아들이는 학생들이 많아지길 바라본다. 학생의 본분에 대한 조언을 센스 있게 풀어 놓은 이 책은 고등학교 경제/정치와 법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개념의 본질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학생들 스스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에서 배우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개념과 더불어 사회 속 의미를 더해 개념의 확장을 배우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 가지 개념씩 다루고 있는데, 한 단어가 이토록 넓은 범위로 넓혀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사고를 확장하는 방법과 과정을 배울 수 있다.

교과서가 어떤 쓸모가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책인데, 어른이 들여다본 [교과서의 쓸모]는 내 삶의 가 치과 태도에 대해 되돌아보게 했다. 우왕좌왕 하고 있는 누군가에겐 분명 깊은 울림이 있을 도서이다. 작가의 경험담이 곳곳에 스며들어있어서 더 와닿는 삶의 쓸모들이 많았다. 혹시라도 학교에서 받는 공교육에 대해 회의적인 학생들이 있다면 [교과서의 쓸모]를 통해 하루의 재정비를 해보길 추천한다.

작가는 마지막 쯤에 이 책의 모든 결론이라 정하고 싶은 말을 남겨뒀다. 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이래도 괜찮은 거야?”
“이건 좀, 아닌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면 아닌게 맞다고.
뚜렷한 주어와 목적어 없이도 독자를 설득한다.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알려준 필자의 마지막 말에 이 책의 모든 힘을 실어주고 싶다.

#교과서의쓸모 #모길비 #임라원 #교과서공부 #부와권력핵심개념 #청소년추천 #교과서공부법 #인생공부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