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물유적에 신기한 과학이 숨어 있어요! - 고인돌부터 수원 화성까지, 역사를 공부했더니 과학이 보여요!
이영란 지음, 정석호 그림 / 글담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공부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고인돌부터 서양과학 기술을 접목하여 세운 수원 화성까지. 역사 속 유물 유적들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었는지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각 유적 유물들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활용되는지 사회/과학적으로 설명해 주는 이야기책이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사회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가치를 생각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헷갈리는 과학 개념을 비교적 접하기 쉬운 우리나라 유물 유적에 대한 이야기로 접하게 됨으로써 기억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책 사용 방법> : 아이들과 엄마가 함께 읽는다는 전제
1. 인식하기_총 15 챕터!
2. 순서대로 읽을 건지 재미있는 이야기부터 읽을 건지 정하기
3. 아이들이 먼저 만화 부분을 읽는다.
4. 뒤에 나오는 정보글들을 엄마가 읽어준다.
5. 엄마가 읽어주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 아이들은 이야기 끝에 기억나는 단어 하나씩을 말해본다.
6. 그 단어가 기억나는 이유가 있으면 발표해 보고, 없으면 넘어간다.(생각을 말해보는 것이 유리하다는 걸 인지시켜준다!)

신기한 과학 이야기를 하루에 한 챕터씩 읽으면 보름이면 다 읽을 수 있어서 좋다. 한 챕터씩 읽을 때 뭐든 기록하게 하고 본인의 생각을 한 줄씩이라도 적어보면 좋을 것 같다. 완독 후 그 기록을 정리하면 한편의 기행문이 만들어질 것이다. 여행하지 않고 여행 에세이가 가능할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가 소개 되어있었다.

엄마가 해야 할 일이 하나 더 늘었지만 좋은 책을 발견한 것 같아서 좋다. 이번 책이 한국사 편이였다면 세계사 편도 출간되길 바라본다.

#우리나라유물유적에신기한과학이숨어있어요 #글담출판 #이영란 #신기한과학 #사회과학 #초등추천도서 #교과도서 #도서협찬 #한국사 #역사책 #역사인문학 #과학인문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