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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친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1999년 2월
평점 :
처음부터 요시모토 바나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선입견을 갖고 있었다.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유명작가라서 내용이 너무 대중적이지 않을까. 순정만화를 글로 옮겨놓은 듯하다는 일본 국내의 평도 받았던지라 소녀 취향의 로맨스가 주 내용을 이루지 않을까. 이러한 선입견을 먼저 갖고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아르헨티나 할머니》《티티새》《왕국》등을 읽으면서, 왜 이 작가는 한 가지 이야기만 하려는 걸까. 매번 같은 주제와 비슷비슷한 주인공들을 내세우는 건 자기복제가 아닐까. 여러 생각을 하던 차에 《키친》을 접하게 되었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첫 작품이라는 얕은 정보만을 가진 채 이 소설을 다 읽어 내려갔을 때는, 어딘가에서 꿋꿋하게 슬픔을 헤쳐 나가고 있을 수많은 미카게와 유이치에게 정말이지 열렬한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졌다.
타인에겐 보잘 것 없는 공간일지라도 자신에겐 더할 나위 없는 낙원일 수가 있다.
미카게에겐 부엌이 그런 공간이다. 할머니를 여의고 전혀 연고가 없던 유이치의 집으로 들어가 색다른 동거가 시작되었을 때도 그녀의 가장 편안한 쉼터는 부엌이었다. 엄마이자 아빠이며 인생의 동반자였던 에리코씨를 떠나보내고 망연자실해하는 유이치를 보듬으며 서로의 상처를 치유해가는 공간도 부엌이다.
출장 겸 여행을 떠난 미카게가 맛있는 돈까스 덮밥을 먹다가 유이치 생각이 나자 도시락 포장을 부탁한 후 택시를 대절해서 그가 머무는 곳으로 달려간다. 대절한 택시가 기다리고 있는 짧은 시간동안 두 사람은 많은 이야기는 나누지 못했어도 서로의 감정은 확인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남녀의 사랑보다 더 깊은 사람과 사람의 사랑이란 걸…….
세상을 살면서 우린 많은 슬픔과 고난을 만나게 된다. 가장 소중한 누군가를 잃어버린다는 건 상상조차 하기 싫은 슬픔이지만, 미카게와 유이치같이 서로에게 힘이 되고 의지가 되는 누군가가 있다면 훨씬 극복하기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키친》의 마지막 장을 읽으면서 저절로 얼굴에 미소가 지어졌다. 참 따뜻한 소설이구나. 하지만 왠지 낯익다.
낯익었던 이유는 작가 후기를 읽으면서 풀렸다. 왜 그토록 상처와 치유라는 한 가지 주제와 비슷한 분위기의 여주인공들을 내세웠는지 알게 되었기에.
요시모토 바나나는 후기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옛날부터 오직 한 가지를 얘기하고 싶어 소설을 썼고, 그에 대해 더 이상 얘기하고 싶지 않아질 때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계속 쓰고 싶습니다. 이 책은 그 집요한 역사의 기본형입니다.’
왜 이런 후기를 지금에야 보게 되었는지, 작가의 이런 의도를 미리 알고 다른 작품들을 접했더라면 좀 더 따뜻한 가슴으로 주인공을 바라볼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해 본다. 《키친》은 베스트셀러이긴 하지만 내용 자체는 아주 대중적이지 않다고 본다. 소녀가 등장하지만 한 인간으로 성숙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기에 소녀 취향이지도 않다. 이로서 나의 요시모토 바나나에 대한 선입견은 여지없이 무너졌다.
《키친》은 사람이든 사물이든 선입견을 가지고 대한 다는 건 말 그대로 선입견에 불과하다는 걸 알려준 고마운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