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디자인하라
유영만.박용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 언어의 레벨은 몇 단계입니까?>

언어의 레벨이라고??
<당신 언어의 레벨이 당신 인생의 레벨이다.>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가 곧 당신이다.>

뜨끔했다.
그동안 내가 사용한,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나의 언어는 어느 수준인가...


저자는
"물고기가 어떤 물살과 물결을 타고 살아왔는지에 따라서 비늘이 달라지듯. 내가 어떤 공간에서 누구와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가 언어적 비늘이 되어 내 몸에 남는다. "라고 말한다.

최근 상대방의 언어 폭력으로 심신이 많이 피폐해졌는데 ...
이 책을 읽으면서 "말" 에 대해 그리고 나의 "언어"에 대해 되돌아 보는 시간이였다.

'나'라는 존재의 집을 어떤 언어로 지을 것인가?
어떤 집에 머무느나에 따라 나의 생각과 행동은 물론 삶까지도 바뀐다. p123

나의 언어는 어떤 집을 짓고 있는가...
그동안 나는 어떤 생각과 행동을 했는가...

앞으로 나는 어떤 언어의 집을 지을 것인가...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언어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