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여우 아저씨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48
민사욱 그림, 송정화 글 / 시공주니어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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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여우 아저씨

송정화 글·민사욱 그림 

 

표지 속 여우 아저씨는 매우 고운 흰털을 가졌는데 왜 붉은 여우 아저씨라고 할까? 하고

여섯살 아이에게 물어 보았어요. 몰라. 불근이 뭐야? 헙..

빨강, 레드는 알아도 붉은을 모르고 있었나 봅니다.

엄마도 좀 놀란 부분이었어요. 붉은색.. 요즘 아이들에겐 생소한 단어일까요?

시퍼런, 푸르딩딩.. 우리말의 재미난 부분인데 음.. 아이에게 정말 책을 많이 읽어줘야겠어요.

 

 

 

 

 

먼저 붉은 여우 아저씨의 소개부터 하고 들어가요.

그래서 왜 붉은 여우 아저씨라고 하는지 오랫동안 궁금해할 필요는 없답니다.

 

붉은 여우 아저씨는 흰 털을 가졌지만, 항상 붉은 모자를 쓰고, 붉은 신발을 신고,

붉은 가방을 메고, 붉은 옷을 입고 다녀서 '붉은 여우 아저씨'라 불린답니다.

 

아하~ 온통 붉은색으로 치장하고 다녀서 그런 거였군요.

그럼 붉은 여우 아저씨의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려는 걸까요?

 

 

 

 

온통 빨간색으로 치장하신 붉은 아저씨가 외출하시려나봐요.

어디로 가시는 걸까요?

 

이 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5년 우수 출판콘텐츠 당선작이랍니다.

앞표지에 금색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아이가 그걸 보고 이책도 상 받은 책이야! 하는 거 있죠.

이색적인 건 아내가 글을 쓰고 남편이 그림을 그린 한 부부의 작품이라는 거죠.

이야기도 이야기이지만, 그림이 무지 이뻐요.
 

 

 

 

붉은 여우 아저씨가 들풀로 가득 찬 곳에 왔을 때, 키 큰 나무에 대머리 독수리 한 마리가 앉아 있는 게 보여요.

 

 

 

 

 

 

엄마가 그때였어요! 라고 책을 읽자 아이가 개구진 표정으로 왜에?? 이러는 거 있죠.

 

 

 



대머리 독수리가 붉은 여우 아저씨의 잽싸게 물고가서는 자기의 대머리 위에 쑥!

붉은 여우 아저씨가 내어준 게 아님에도 대머리 독수리는 다짜고짜 붉은 여우 아저씨에게 고맙다고 인사를 해요.

그리고 이 붉은 모자가 자기에게 왜 절실하게 필요한지를 설명하지요.

 

 

마음이 착한 붉은 여우 아저씨네요.

내 물건을 허락도 없이 빼앗아간 거나 마찬가지인데 대머리 독수리의 딱한 사정을 듣고서는

미소를 지으며 따뜻하게 얘기해 주네요.

 

"그것 참 잘됐구나. 대머리 독수리야.

그렇다면 내 친구를 만나는 데 함께 가 주겠니?"

 

하며 붉은 모자를 쓴 대머리 독수리와 일행이 되어 길을 나선답니다.

 

 

 

 

붉은 모자를 쓴 대머리 독수리 덕분에 힘들게 걷지 않고 쉽게 날아서 이동 중인 붉은 여우 아저씨의 모습 보이나요?

이번엔 너무 더워서 버드나무 그늘에서 잠시 쉬었다 가려는데..

 

 

 



흡.. 이번엔 붉은 여우 아저씨가 벗어놓은 신발을 버드나무가 신고 물 웅덩이로 달려가 벌컥벌컥 물을 마시지 뭐예요.

물론 이번에도 붉은 여우 아저시는 흔쾌히 신발을 버드나무에게 내어주고,

버드나무에게도 함께 가자고 합니다.

나무가 갑자기 두 발로 저벅저벅 걷는 장면에서 엄마는 반지의 제왕이 갑자기 떠올라 좀 섬짓했는데

아이는 그냥 재미나게 보네요.

 

 

 

 

후훗.. 바다를 건너는 장면인데 버드나무를 잘 데려 갔네요.^^

 

 

 

근데 바다 속을 지나다 이번엔 붉은 가방을 숭어가 낚아채서는 가방 안에 알들을 넣는 것 있죠.

숭어의 딱한 사정에 붉은 여우 아저씨는 환한 웃음으로 붉은 가방도 내어 주었어요.

 

 

 



붉은 모자를 쓰고, 붉은 옷을 입고, 붉은 장화를 신고, 붉은 가방을 메고서

친구를 만나러 가던 붉은 여우 아저씨는 친구를 만나기 까지 흰 털의 맨몸 여우 아저씨가 되어 버렸지만,,

붉은 여우 아저씨의 따뜻한 마음을 함께 나눈 친구들과 영원한 친구가 되었답니다.

 

 

 

연말연시가 되니 나눔의 이야기가 많네요.

아이에게 붉은 여우 아저씨는 자기가 가진 거 전부를 어려운 친구들에게 나눠줬는데 너도 그럴 수 있느냐고 물어보았어요.

그랬더니 옷 벗어주는 거 말고는 줄 수 있다고 하는 거 있죠.

영특하게도 이젠 내 것을 다 내어주면 안된다는 걸 아는 모양이에요.

 

 

 

 

얼마 전부터 아이의 이름으로 조금의 나눔에 참여하게 되어 아이에게 우편물을 보여주었더니,

이거는 엄마가 하는 거잖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아니라고 네 이름으로 하는 거라고 우편 수신자 이름을 확인시켜주니

그제서야 좀 뿌듯한 기분이 드는지 조금 더 으슥한 표정을 짓는 것 있죠.

 

 

 

 



책 읽고나서 그림을 그리거나 뭔가를 만들기를 원하는 아이.

자기가 만들어 보겠다며 색종이로 옷 모양을 자르는가 싶더니 댕캉 팔이 잘려버렸어요.

그래서 좀 두꺼운 종이를 내어줬더니 두꺼운 종이를 옷 모양으로 자르길래 그 위에 색종이를 풀로 붙여서 모양대로 잘라주면 되겠다고 엄마가 얘기했건만, 부득부득 테이프!! 이러더니 색종이에 잘라놓은 옷모양을 테이프로 붙이고서 가위질을 시작합니다.

뭘 하려는건지 엄마가 지켜보고 있으니 이거 자르면 옷이 두 개 나온다! 이러는 거에요?

그제서야 아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와~ 언제 이런 거까지 깨친 걸까요?

 잔머리라고 하기보단 어떻게 그런 걸 아느냐고 마구 칭찬해 주었네요.

그러면서 아이가 하고 있는 양을 보다 문득 떠올라 후다닥 준비해 봅니다.

 

 

 



터널북 북아트인데요. 아이랑 몇 차례 했었던 경험이 있긴 하지만,

아이가 옷 모양을 자르는 걸 보니 어릴 적 종이 인형놀이 기억이 나서

이렇게 응용해 보아도 괜찮겠다 싶더라구요.

다만 시간이 너무 늦어서 붉은 여우 아저씨가 각각 누구에게 나눔을 했는지까지는 그려내지 못했어요.

욕심 같아서는 책을 잘라서 사용해 보고 싶었다는요.

 

 

 

 

아이가 그려놓은 그림 중에 몇 가지 덧 붙여서 후다닥 완성한

붉은 여우 아저씨 터널북이랍니다.

 

 

 

 

그림이 영~ 어설퍼도 아이랑 즐거웠으니 그걸로 만족!!

물고기와 버드나무는 해결이 되었는데 대머리 독수리를 그리지 못한 걸 아이가 못내 아쉬워하긴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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