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2 -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공간별 배치 & 설계 아이디어 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시리즈 2
X-Knowledge 지음, 박지석 옮김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2

X-Knowledge 지음 박지석 옮김

5월에 만나보았던 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편에서는 전체적으로 어떤 집에 살고 싶다는 이야기로 책을 꾸몄다면

이번 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2편에서는 각각의 공간배치 활용도를 엿볼 수 있는 책이에요.

단독주택의 꿈은 멀고도 험하지만, 아직은 아파트에 살아야 하는 처지여서 이번 책이 더 유익하게 와 닿았답니다.

일단 단독주택이 아니어서 내 마음대로 집 구조를 변형시킬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는 게 좀더 효율적이며 버리는 공간없이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거든요.

 

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2편에는 구역별로 공간 배치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어요.

가구의 배치는 물론 버려지는 공간이 없게끔 꼼꼼한 공간활용 아이디어를 볼 수 있어요.

다만, 일본의 주택을 바탕으로 해서인지 거의 모두가 2층 이상의 주택 구조라는 점이 좀 아쉬웠어요.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주택이더라도 좀 사는 집이 아니면 우리나라의 주택은 대게 단층 구조이잖아요.

그래도 요즘 대세는 땅콩집도 있고, 점점 일본처럼 좁은 땅에 층을 달리해서 집을 짓는 구조가 늘고 있으니

단독주택을 꿈꾸시는 분들에겐 필수도서로 지정해서 보셔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책을 보다가 제가 맘에 드는 공간들만 좀 모아서 찍어보았어요.

이 책에선 거의 LDK(Lving-Dining-Kitchen)가 개방되어있는 구조가 많이 소개되고 있어요.

지금 살고 있는 집은 지어진지 꽤 오래되어서인지 LDK가 원래부터 개방적이었던 구조는 아니었거든요.

근데 요즘 짓는 아파트들은 대부분 개방적인 구조더라구요.

 

이 집은 LDK를 개방한 것도 모잘라서 주방 윗부분의 천장고를 낮춰 다락을 조성했더라구요.

참 특이하죠? 아파트에서 이런 변형이 가능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잠시 해 보고,

쇼파 뒤로 있는 집주인이 직접 만들었다는 암벽보드가 특이해서 찍어 보았어요.

 

 

 

 

 

 

 

역시나 2층이상의 구조의 집일 때 가능한 공간 배치이겠지만,

계단에 기대책을 읽을 수 있게 만든 책장은 물론 층계참을 서재로 활용한 모습도 눈에 쏘옥 들어왔어요.

짜투리 공간의 활용!!^^

 

 

 

 

 



계단실을 중시으로 반 층씩 마루 단의 높이가 달라지는 스킵플로어 구조인 집.

아이방을 침실에서 반 층 아래 있는 2층에 배치하고 천장 아래 10㎡ 크기의 다락을 만들어 둔 게 참 특이했어요.

 요 공간은 아이방 외에 아이만의 특별한 공간이 되어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어른 6명이 함께 사는 집이어서 각자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동선상의 통로도 기능성 공간으로 만들었다는

이 집에선 1층에서 오르는 계단참은 PC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미고,

2층 통로는 서재로 만들었다고 해요. 이렇게 2층 계단참에 책장을 두고 말이죠.

 

 

 

 

 

 

 

LDK가 한쪽으로 몰려 있는 이 집에서는 LDK 끝부분을 쪼개어 서재를 만들었어요.

서재를 넓게 만든 게 아니라, 도서관에서의 책장과 책장 사이의 거리보다 조금 더 공간을 두고

책장겸 책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뒀다는 게 특이하지요.

좌우로 출입구가 마련되어 있어서 이동성도 좋고,

뭣보다 갑작스레 손님이 찾아왔을 때 정리되지 않은 거실의 물건을 잠시 치워두기에도 좋다고 하는 이 점이 제일 마음에 들었어요.

문을 열고 닫지 않아도 후다닥 감출 수 있는 공간..ㅋㅋ

 

 

 

 

 

현관에서 침실로 가는 동선에 수납 공간으르 설치한 집인 듯.

현관과 가까워서 귀가 후 옷을 갈아입기도 편하고 세면실과 욕실이 동선상에 있어서 몸단장을 하거나

입욕 후 취침하기에도 편하다고 하는데 왠지 좀 갑갑해 보일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건 정말 특이한 구조.

하지만 정말 따라해 보고 싶은 공간!!

LDK 한가운데 대용량 상자형 수납장을 설치해서 식당과 거실, 다다미방을 나누는 역할도 시키는 동시에

식당과 다다미방에서 수납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에요.

옆면인 거실 쪽에선 그냥 매끈한 벽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앞뒤로는 수납공간이라는 비밀이 숨어있지요.

 

 

 

예전부터 정원을 중시하던 일본의 전통문화의 영향이 엿보이는 집.

이 집은 도시형 코트하우스라고 중앙에 정원을 설치하고 그 주위에 건물을 배치한 주택이래요.

 





 

 

그리고 이 집은 땅 구조부터 좀 특이한 듯 해요.

예각을 이용한 삼각형 대지라니.. 우리 나라에도 이런 대지가 존재하는지??

언뜻 보기에도 힘들어보이는 대지인데 주방과 욕실을 예각에 설치해서 어느 한 공간도 버려지지 않아요.

참 특이한 구조이고 꼭 한 번 가 보고 싶은 집이기도 하답니다.

 

 

 

 

 


 

마지막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공간 배치 아이디어 22가지를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심플한 건물의 형태를 여러개 보여주는 페이지를 한 컷 찍어 보았어요.

요즈음엔 우리 나라에도 이런 형태의 건물들을 많이 짓더라구요.

A~G 사진 아래에 공사 비용도 엔화로 기재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형태의 집이 있으면

한화로 계산해 봐도 좋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