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 여행 거울 속 여행 (첨부1)





거울 속 여행 거울 속 여행

거울 속 여행

작가의 말을 빌리면 `그토록 아름다웠던 것을 아름다움 그대로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어떻게 내게 있을 수 있을까`라로 말했다 이 소설은 그동안 `고기잡이는 갈대를 꺽지 않는다`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던 것을 `거울 속 여행`으로 바꾸면서 많은 부분 개작을 하였던 모양이다.
작가의 말에서도 그랬지만 작가는 표현된 작품의 아름다움에 흡족해하는 듯하다.김주영의 소설은 `홍어`에서도 그랬지만 표현의 비유가 많아 글자만을 따라가다가는 무료함에 빠지거나 소설의 맛을 놓치기 쉽다.

아름다웠던 어린시절의 일들을 성장기의 소년의 눈을 통해 우리의 아픈 역사의 한 토막을 꺼내 사건의 주인공이 아닌 주변인들이 겪었던 수난을 담당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양조장 잡역부로 일하는 장석도는 기골이 장대하고 품성이 온순하여 머슴으로 밖에는 구실을 못할 위인이나, 교육이 없어도 인간 본래의 선한 품성으로 그것을 정의라 여기고 바르게 살아가는 인물이다.
어머니는 아들 둘을 데리고 살아가기 위해 온갖 험한 일을 하면서도 자식에 대한 훈육만은 엄격하여 형제를 바르게 키우기에 인생을 걸고 살아가는 그 시대의 희생을 강요당하는 인물이다.

소설의 이야기는 한가로운 면사무소 소재지의 작은 마을에 이발관이 들어오면서 시작된다.
이발관 주인은 고등교육을 받아 소위 용공분자로 불리우는 반공의 표적으로 그시절 신분을 숨기기 위해 시골마을에 서툰 솜씨로 이발관을 열게 되었다.
이발관에 놓인 거울을 마주하게 된 형제는 알 수 없는 미지의 세계를 접하게 된다.
형제는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거울속으로의 여행을 하게 된다.
이발관 주인 설영민이 용공분자로 잡혀간 후 폐쇄된 이발관에서 수채화를 삼손과 숨친 나는 이념의 역한 냄새를 오래도록 지울 수 없는 상처로 간직하게 된다.
그것은 이별이란 것이다.
폐쇄된 이발관에 차린 시계방 주인 최씨는 군수의 조카임을 사칭하고 간교함으로 사람들의 염장을 지르는 기회주의적인 인물로 결국은 삼손에게 망신을 당한 후 그 앙갚음으로 삼손을 지역에서 떠나게 하는 장본인으로 주인공의 기억에 이별이 주는 상처를 남기게 한다.
적색분자임을 강요받은 장석도는 결국 마을을 떠나게 되고 그 떠남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선량한 사람을 패배자로 만드는 사회적 살인이다.
십여년 세월이 흐른 어느 날 어머니의 입을 통해 들은 삼손의 방문의 이야기 끝에서 묻어난 `정분`의 느낌은 추운 날 먼지 냄새 나는 삼손의 모.. (첨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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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거울 속 여행 거울 속 여행 (첨부1)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거울 속 여행 거울 속 여행
파일이름 : 거울 속 여행 거울 속 여행.hwp
키워드 : 거울속여행거울속여행,거울,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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