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 블로거.유튜버의 여행으로 먹고살기 - 여행크리에이터부터 여행오퍼레이터까지 여행하는 직업의 모든 것 먹고살기 시리즈
김은지 지음 / 바른번역(왓북)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여행으로 먹고 살기!


나에게도 꿈과 같은 일이다. 여행을 좋아하고 다른 나라 문화 탐방을 좋아하지만...그저 취미로만 할 뿐, 어떻게 여행으로 수입을 올리고 생활을 영위하며 살 수 있을까....그림이 그려지지 않아 현실을 살아가며 여행은 가끔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한 로망으로 남아 있는데...


그럼 꿈이 있고, 로망이 있다면 술술 읽힐만한 책이다. 

저자는 여행 오퍼레이터로 시작해, 글쓰기 재능을 발휘하여 여행 블로거로 생활하고 있다. 

나는 알고는 있지만 잘 활용은 하지 못하는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라는 네 개의 수단을 통해 여행을 기록하고 스스로를 홍보한다. 

신나게 여행하고 돈을 벌 수 있다니 좋겠다...라고 생각하게 마련이지만, 매체의 홍수 속에서 자기 존재감을 정의하고 알리는 노하우? 와 기술과 무엇보다도 노력이 수반되는 일이란걸 저자를 보며 알 수 있었다. 여행 한번 갔다 와서 사진만 정리하는 것도 일인데...저자는 위에서 말한 네 가지 방식의 sns등에서 각각의 수단에 맞게 글과 영상을 편집하는 수고를 아주 부지런하게 그리고 꾸준하게 해왔다는 점에서 지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블로거, 유튜버로서 영향력을 발휘하기 까지의 노력, 그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다른 이들의 인터뷰 등 생생한 이야기가 가득해서, 내가 여행으로 먹고 살기 위한 꿈을 실현하기는 좀 늦었을지라도 이들의 여행기를 따라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2장에서는 처음 여행업에 들어온 계기,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에서 여행 오퍼레이터로서의 삶을 소개해주었다. 흔히 생각하는 여행사 직원...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여행 디자이너, 여행 기획자라는 단어가 적절한 것 같다. 여행사에서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연봉 수준은 어떻게 되는지, 어떤 종류의 출장을 통해 여행을 경험했는지, 일로써 여행을 갔을때 어떤 상황들이 펼쳐지는지...막연하게 생각하기만 했던 직업을 현장감있게 그려주어 간접 체험이 되었고, 여행사에서 근무하고 싶은 꿈이 있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참고해야할 내용들인 것 같았다. 


여행으로 먹고 살수는 없더라도, 가족들과, 혹은 혼자 여행을 가게 된다면 어떤 방법으로 어떤 경로로 기록하는게 후에 다른 이들과 공유하기에 적절할지 생각해 보기에도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