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그림책 수업 - 중학생도, 고등학생도 그림책을 사랑한다!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3년 4월
평점 :
#중등그림책수업 #그림책수업 #그림책사랑교사모임 #교육과실천 #중등그림책수업서평 #그림책수업서평 #겨울방학 #필독서 #그사모서평단 #서평단 #그림책수업추천 #삶과앎이일치하는수업 #그사모서평단
나는 그림책을 사랑한다. 하지만 요즘 교육 현장에서는 주로 초등학생들을 위한 그림책 수업을 많이 한다. 아주 가끔 중학생들을 위해 그림책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림책수업이라기보다는 아이들이 알고 있는 그림책 위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중학생들도 그림책을 좋아할까? 초등 고학년 아이들도 그림책이라고 하면 유치하고 나이에 맞지 않는 책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있다. 중학생 아이들은 더 그렇다. 자기를 뭘로 보는 거냐며 이런 책은 이제 읽지 않는다고 그림책을 밀어내는 아이들도 많다. 그럴 때마다 절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나는 이 나이가 되어서도 그림책이 늘 새롭다. 생존하는데 필요한 모든 가치관들과 생각들은 그림책에 모두 다 있는 것처럼. 나는 늘 도서관에서 그림책들을 통해 성장하는 나를 느낀다. 중등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어떻게 접하게 해야할까.
늘 학생들을 위해 더 좋은 수업을 고민하고 도움이되는 책들을 편찬하는 교육과 실천에서 새롭게 발간된 중등 그림책 수업은 그런 고민들을 함께하고 해답을 제시하는 책이다. 자유학기,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도덕, 가정, 한문 등 총 8개 과목의 그림책 수업사례를 1차시부터 3차시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나는 공부는 암기가 아니라 이해라고 생각한다. 이해는 쉽고 즐거운데서 온다. 이 책은 중등 교과에서 아이들이 꼭 알아야하는 과목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도와야할지 치열한 고민끝에 선생님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책이다. 자유학기에서는 나를 소개하는 것부터 학기, 학년의 수업을 성찰하는 것까지 다양한 그림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설명하고 있다. 각 과목마다 이 과목에서 이 내용의 이해가 왜 필요한지 제시하고있고, 왜 그 그림책으로 그 활동을 해야하는지 활동의 이유와 목표가 선명하게 드러나있다. 차시별로 어떤 내용을 아이들과 함께 해야하는지 친절하게 설명되어있고 아이들의 활동 사진이 나와있어 그림책 수업이 낯선 선생님들도 재미있게 수업시간을 꾸려갈 수 있을 것 같다. 함께 활용하면 좋은 그림책도 소개되어있어 연계독서가 가능하다. 나는 올해 가능한 많은 기회를 활용해 중등 아이들과 그림책을 함께하고싶다. 표지에 적혀있는 것처럼 이 책이 학생들이 좋아하는 최고의 수업을 함께 만들어나가는데 좋은 지침이 되어줄 것 같아 반가운 마음이다.

중등 그림책 수업 표지. 앎과 삶의 일치. 쉽지는 않지만 우리가 꼭 추구해야하는 수업이다.

그림책을 접하는 동안 아이들은 더 쉽게 그 과목의 주요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실제로 학생들과 수업한 다양한 예시가 제시되어 수업에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다.

책에 모두 싣지 못한 단원을 이해하기 쉬운 그림책과 연결해 두었다.
쉽게 공부해야 즐겁고 오래 기억에 남는다.

2차시뿐만아니라 3차시의 내용도 보인다.
작은 그림책 한권이라고 무시하지 못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즐거움은 공부의 가장 큰 에너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