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그럽지만 왠지 귀여운 생물도감 - 생물의 겉모습 뒤에 숨겨진 깜짝 반전 매력!
로 지음, 가와사키 사토시 외 그림, 이유라 옮김, 사네요시 다쓰오 감수 / 키즈프렌즈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베스트셀러 인기 유튜브 채널이 책으로 만들어졌다!


징그럽지만 왠지 귀여운 생물도감.

오늘 소개해볼 책이다.




어릴적부터 생명에 대한 관심이 너무 많았던 형제들이라

이번 생물도감에 대한 애정도 아주아주 특별했다.


표지에 보이는 수 많은 생물들. 모두 조금 무섭거나 이상한 생김새다.

알고보면 왠지 겉과 속이 다를 것 같은 동물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


저자 로는 [이상한 생물채널] 을 운영한다.

유튜브 총 시청 회수가 3천만 회를 돌파했다니

책을 읽기전부터 얼마나 재미있는 내용일지 설레고 궁금해졌다.


나부터도 그렇지만 유튜브는 볼거리의 천국이다.

그래서 정말 재미있지않으면 백만 돌파도 어림없다.

영상물로 제작된 것이 책으로 제작되는 것도 좋다.

실사와 도감은 서로 다른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아이들 어렸을때부터 실사 자연관찰책을 많이 읽혔다.

물론 책에서 본 생물들을 유튜브나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서 

비교해보기도 하고 더 자세히 관찰해보기도했다.

 


책에 소개된 동물들도 QR코드를 이용해 실제로 보여준다.

아이들과 책을 읽으면서 함께 찾아보고 검색도 해가며 읽어보았다.


이 책에는 여우와 너구리가 등장한다.

공룡과 고생물을 시작으로 많은 생물 삽화를 그린 가와사키 사토시의 세밀화와 더불어

너구리와 여우를 탄생시킨 화가는 일러스트레이터 바니에몬이다.


적절하게 세밀화와 만화가 조화를이루고 있어서 더 재미있는 책이었다.



 


육지 생물, 공중 생물, 바다 생물들이 소개되어있다.


작가는 어린이들이 여기에 소개되는 생물들을보며 조금이라도

"아 징그러워"가 아니라 "우와, 신기해!" 하며 관심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좀 무섭거나 징그럽게 생기긴했지만 재미있고 돌라운 이야기를 가진 동물들이 많고

모두가 지구에 꼭 필요한 생명이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는 방법도 더불어 실려있다.

돋보기 모양의 일러스트로 생물의 특징을 꼭 집어 알려주고 있고,

기본정보, 해설, 동영상(QR) 등이 실려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생물들이 징그러운 것은 아니다.

너무 귀엽고 예쁜 생물이지만 특이한 점이 있는 친구들도 함께 나온다.

 


각 장은 이렇게 큰 제목이 있고,


여우와 너구리의 대화로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여기에서 아이들에게도 같은 질문을 해보았다.


"육지 생물 하면 뭐가 생각나?"


보통 육지 생물하면 코끼리, 사자, 호랑이, 얼룩말, 타조, 기린 등

커다란 동물들만 연상하는데 작고 귀여운 곤충들도 육지에서 함께 살고 있는 동물이란 것을 알려준다.



우리 아이들이 좋아했거나 신기해했던 몇 종류의 생물을 소개한다.


곰벌레. 우와. 진짜 곰처럼 생겨서 깜짝 놀랐다. ㅎㅎ


1mm밖에 되지않는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이 생물이

초 고온에서 절대영도까지 견딜수 있고 어떤 환경에서도 죽지않는 불사신이라는 사실!

내가봐도 신기하고 대단하다 ㅎㅎ


그리고 브로콜리 처럼 생긴 이 나무는 피를흘리는 신기한 나무 용혈수이다.


실제로 보면 정말 피가 뚝뚝 떨어지는 느낌이라 징그럽고 무서웠다.

그런데 이 붉은 액체가 수액이란다.

용혈수의 수액은 염료뿐만아라 지혈제나 소독제, 상처치료제 등으로 쓰이는 만능 약이란다.

엄마가 어릴적 내가 넘어지면 발라주시던 빨간 약이 생각난다.


그리고 서로 다른 개체들이 짝짓기를 해서 태어난 동물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조와 라이거를 소개하면서 여우와 너구리가 자신들의 생각을 이야기하는데

이럴때는 너는 어떻게 생각해? 하고 물어봐주면 아이의 생각이 술술술~~~


이런 생물도감은 어떻게 읽느냐에따라서 이야기할 거리가 정말 풍부해지는 것 같다.

서로 질문하고 생각을 공유하고, 때로는 인터넷으로 자료를 더 찾아보면서 읽으면

시간은 좀 오래걸릴지라도, 다 읽고나면 정말 뿌듯한 느낌이 든다.


이건 개인적으로 내가 정말 신기하게 봤던 새 열두줄극락조이다.

어떻게 이름도 이렇게 예술적으로 지어놓았을까.

울다가 웃으면 어디어디에 털이 난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그래서 생긴 털이 아니란다.

실제로 보면 더 신기한데, 털의 쓰임이 좀 -_- 난감하긴하다.


가슴달린 새 산쑥들꿩!


이건 우리모두 신기해했던 새다. 가슴이 달린 수컷새라니!

가슴주머니에서 나는 소리로 자신의 강함을 과시하고 암컷에게 구애활동을 한단다.



요즘 우리 아이들이 가장 잘 보는 만화중에 하나는 라바 아일랜드이다.

그 라바 애니매이션에 이 푸른발얼가니새가 등장한다.

얼가니? 얼간이? 아이들은 모르겠지만 나는 '나 혼자 산다'의 얼간이 분들도 떠올랐다.


티비 프로그램들과 어쩌다 관련이 많아진 새.

춤도 정말 익살스럽게 춘다. 엄청 유쾌한 새인듯.


그리고 뼈가 없어 육지에만 오면 잘생긴 외모가 사라지고 젤리처럼 축 처져버리는

세상에서 가장 못 생긴 동물 블로브피시까지!


이외에도 다 소개못한 신기한 생물종들이 너무 많이 나와서

아이들과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멸종동물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도 되었고

더불어 외래종에 대해서도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었다.


정말 지켜야하는 생물들은 지구에서 점점 사라지고

계속 번식을 막아도 생기는 외래종들은 넘쳐나니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멸종과 더불어 환경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더 생각해보는 계기를 주는 책이었다.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퀴즈가 소개되어있어서 아이들과 골든벨퀴즈도 해보았다.

아이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내게 해 맞히는 재미도 있었다.


큰아이는 몇몇 생물들은 그림을 그려놓기도했다.


오랫만에 정말 재미있는 책을 아이들과 함께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던 것 같다.



다양한 생물에 대해 알수 있고 글의 양이 많지 않아

저학년부터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초등학교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하고싶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