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2-1 (2021년)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21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벌써 12월. 다음주면 크리스마스입니다.


입학식도 제대로 못해서 늘 안타까운 마음이 가득한 우리 둘째가 벌써 2학년이네요.

3월이면 2학년이 되는 아이라, 집에서 미리 2학년 과정을 간단하게라도 예습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아이와 열심히 풀고있는 교재, 우등생을 소개합니다.  



 


천재교육 대표캐릭터 냥이와 버리가 보이네요.


냥이가 들고있는 아이스크림 맨 위에 듬이 얼굴도 보이네요.

 

저희 아이들은 밀크티를 하고 있어서 이미 익숙한 친구들인데. 캐릭터들이 너무 귀여운 것 같아요.



왼쪽 아래 버리 오른쪽에 있는 강아지가 도기랍니다.


스케줄표를 보더나 우리 아이는 냥이도 밀크티를 하고 있다고 너무 반가워하네요.


하루 2장씩 열심히 풀다보면 어느새 2학년 1학기 과정이 예습이 되는 놀라운 마법!!

저는 하루 두장씩 정해놓는 편인데

스케줄표를 따라가면서 칭찬스티커를 붙여보면 어떨까도 생각해봤어요.

칭찬스티커 다 모으면 응원과 격려를 듬뿍담은 선물도 주고요.



그러고보니 스케줄표 마지막에 저렇게 선물상자가 그려져있네요.^^


우등생은 앞부분에 붙임딱지가 있는데 그것도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종종 교재뒤에 붙임딱지들이 있는 책들은 넘기고 떼기가 너무 힘든데

잘 찾을 수 있게 해두신 편집의 배려가 느껴져서 좋았어요.


우등생 수학 교재의 구성입니다.


개념 익히기, 유형연습, 심화문제, 서술형문제, 단원평가 등등.


아이들이 꼭 알고 해결해야하는 문제들 위주로 탄탄하게 구성되어있는 기본문제집 입니다.


2학년 1학기에 배우게 되는 과정들이 차례대로 나와있어요.


2학년 1학기 첫 단원은 세자리 수 입니다.


1학년때는 100까지의 덧셈 뺄셈을 배우는데 2학년때는 세자리 수도 나오고

나중에는 구구단도 외워야하기때문에 기본적인 연산을 열심히 공부해놓아야해요.


공부하기전에 워밍업으로 이렇게 학습만화가 나온답니다.


아이들이 배우게되는 과정에 대해서 재미있게 이해도 하고

흥미를 가질수도있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이 학습만화를 참 좋아해요.



구성에서 보았듯이, 처음에는 교과서 개념문제가 나옵니다.


1학년때는 백, 2학년때는 천까지 공부하도록 되어있네요.

아이들이 가장 헷갈려하는게 일의자리가 9인 숫자에서 더하기 1을 하는 거래요.


49+1이나 99+1이요. 아무래도 자릿수가 바뀌어서 그런 것 같아요.


평소에도 다양한 질문이나 놀이를 통해서 일의자리가 9일때 더하기 일을하면

더 큰 자릿수가 생긴다는 개념을 잘 이해하도록 도와줘야할 것 같아요^^ 



기본 개념을 이해했다면 학교에서 출제빈도수가 높은 다양한 응용문제를 풀게됩니다.


규칙을 잘 알고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많았어요.


유형까지 잘 따라오더니

잘 틀리는 문제에서는 한문제가 틀려서 저렇게 별로 체크해 놓았어요.


아직 자릿수를 좀 헷갈려하는 것 같아요. 이것도 집에서 다양한 연습이 필요하겠지요.

숫자카드를 써서 같이 놀아줘야겠네요.



그렇게 기본-유형-심화 순서대로 문제를 풀고나면 서술형문제가 나온답니다.


이렇게 빈칸을 채우는 유형도 있고 풀이를 써야하는 문제도 있어요.

보통 단원 당 네문제 정도 나오는 것 같아요.


점점 서술형 쓰기를 귀찮아해서 걱정이예요.

앞으로 추세는 점차 서술형 쓰기가 확대된다는데,

생각을 잘 정리해서 글로 나타낼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걸 자꾸 연습하도록 도와줘야겠습니다.


 

서술형 문제를 풀고나면 단원 평가를 풀게 되는데요,

단원평가는 각 단원당 2회가 실려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너무 중요한 창의수학 문제도 빠짐없이 실려있네요.


엄마가 설명해주기 힘든 문제들은 큐알코드로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밀크티 영상과 겹치는 것도 있지만 우등생만의 영상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qr코드 동영상도 아이와 종종 같이 본답니다.




 


문제집을 열심히 잘 풀어온 아이들을 위한 선물페이지 같아서 만족스러웠습니다.


2학년 1학기에는 큰 숫자와 칠교, 규칙이 자주 등장하네요.

매일 하루 두장씩 꼬박꼬박 푸는동안 실력도 쑥쑥 자랄 것 같아서 너무 기대가됩니다.



개념서 이외에도 평가 자료집이 있으니 단원 끝날때마다 풀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평가자료집을 기본서가 다 끝나면 풀렸었는데

저희 아이들은 단원평가만 푸는 걸 싫어해서 저는 단원이 끝날때마다 풀려보고있답니다.



아이들의 성향에 맞게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요렇게 새로운 21년 2학년 1학기 우등생 수학 문제집을 살펴보았습니다.

내년에 2학년이 되는 친구들, 엄마들. 모두모두 응원해요!!




천재맘 서포터즈 12기도 끝까지 응원합니다^^ 우리 쭉 함께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