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해 줘 그래 책이야 32
신전향 지음, 전명진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용되다가 상처받고 버려진 코끼리 촘촘과

불우한 소년가장 창의 이야기



 

 

잇츠북 어린이, 그래 책이야 32권.

기억해 줘 




코끼리의 커다란 눈망울과 눈물이 표지부터 시선을 사로잡는 그림책, #기억해줘

 

우리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애니매이션, 코코의 ost와도 같은 제목이예요.

제목부터가 왠지 슬플 것 같은 느낌이듭니다.

 

 

코코에 기억해줘를 부르는 장면을 보고 많이 울었던 기억이 나네요.



 

 

코끼리는 무엇을 기억해달라고 하는 것일까.

우리는 무엇을 기억해야할까.

많은 의문을 가지고 책을 열었습니다.



지은이 신전향. 그림그린이. 전명진.

 

전명진 작가님은 인어소녀나 우리 동네에 흑동고래가 산다 등으로 이미 잘 알려지신 분이죠.

그리고 특이하게도 이 책에는 꾸미는 사람도 있네요. 아빠해마.


초등엄마라서 항상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주제. 초등교과연계입니다.

 

 

 

이왕이면 교과서와 연계되는 책을 읽히고 싶은 게 엄마마음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첫째가 3학년인데 3~4학년 국어와 연계가 된다고 하니 꼭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차례를 한번 쭉 훑어봅니다.

 

저는 평소에도 목차만 보고 연상되는 줄거리를 만들어보라고하는데

저희 큰아이가 창과 촘촘에 대한 이야기인것 같다고 말했답니다.



여기에 창과 촘촘이 있습니다.


 

둘은 마을에서 처음 만납니다.

사냥꾼에게 쫓기는 촘촘을 창이 도와준는 장면에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창은 남자아이, 촘촘은 코끼리입니다.

사냥꾼의 총소리에 놀란 코끼리들이 무리를 지어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무리의 리더는 촘촘의 엄마코끼리였어요.

 

코끼리는 잘 알려져있듯이 모계사회랍니다.

 

 

하지만 코끼리들은 이동중에 사냥꾼을 만나게되고. 촘촘은 혼자가됩니다.

 



혼자가 된 촘촘은 어디론가로 끌려갑니다. 그 곳에서 미를 만납니다.

 

작은 우리를 무서워하는 미.

끝내 인간들게 모질게 끌려가버린 친구. 미.

코끼리는 화가나면 발 구르기로 표현한다고하네요.

미가 끌려간 그날, 촘촘은 발구르기와 소리지르기로 자신의 마음을 나타내고

결국 나쁜 사람들에게 죽기직전까지 맞고나서야 굴복했어요.

 

인간의 잔인함은 어디가 끝일까요.

코끼리가 가진 상아를 훔치기 위해서 가혹한 학대와 조련을 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에게 자유를 빼앗긴 촘촘은 캠프에서 사람들을 트래킹해주는 일을 하게됩니다.

 



촘촘은 지옥같은 그 곳에서 자신이 평생을 사랑하던 친구, 창을 만나게 됩니다.

 

 

사실 창과의 인연은 지금이 처음은 아니었지요. 창과 촘촘은 언제부터 아는 사이였을까요? ^^


창은 촘촘대신에 채찍을 맞아가며 촘촘을 지키려고하지만,

나쁜 사장은 코끼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려고만합니다.

 

우리 아이는 자꾸만 이게 진짜 있는 일이냐고 묻더군요.

책을 읽으면서 많이 놀라기도한 것 같아요.

이런 현실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에 대해서.

그러면서 지금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지도 느끼는 것 같아요.

 


사장에게 대들던 촘촘은 끝내 쫓겨나서 벌목장으로 가게된답니다.

 

벌목장에서 나무를 옮기는 일은 트래킹보다 훨씬 더 힘들었어요.

 

지금 이 순간도 인도양의 여러나라에서는 코끼리를 종교, 행사, 축제등에 이용하기위해

가혹한 훈련과 조련을 받는다고하네요.

그러다가 늙고 병이 들면 버려지는 코끼리들.

 

코끼리를 치료하고 보호하는 병원이 운영되고있지만

결국 나으면 야생으로 돌려보내야하고 그럼 또 사냥꾼에게 잡혀서 힘든 고초를 겪어야하지요.

 




하지만 촘촘은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해주는 창이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는데 왜 자꾸 아이들과 겹쳐지던지요.

코끼리들에게 채찍을 가하고 소리를 지르는 사장들은

공부를 잘하라고 쉴새없이 다그치는 어른들과 오버랩되었습니다.

 

 

이 책은 어른인 저에게 묻고있었어요.

 

 

당신은, 캠프의 사장이 되겠습니까? 창이 되겠습니까?

창이 되고싶다고하면서 캠프의 사장으로 지내고있지는 않습니까? 라고 말이예요.

또한 병든 어머니와 어린 동생들을 위해서 온 몸이 부서지도록 돈을 벌어야하는 창과 같은 아이들을

우리 어른들이 어떻게 지켜주어야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촘촘에게 이 세상은 너무 험난하고 위험투성이였어요. 뜻대로 되는 일도 없었지요.

그런 무거운 세상에서 그래도 행복하고 즐거울 수 있었던 것은 창이 있기 때문이었어요.

 

 

#기억해줘 는

인간의 욕심에 의해 이용되고 버려지는 코끼리에 대한 미안함을 주는 책인 동시에

그럼 그런 아이들을 위해 어른인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생각해볼 수 있게 해 준 책이랍니다.

 

큰 아이와 시간가는 줄 모르고 너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