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천재가 되다! 초등 국어 학습 만화 5
Mr. Sun 어학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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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점점 아이들 시험도 수능도 서술형이 대폭 강화되면서

글쓰기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우리 아이들 책만 쭉 읽히다가

책을 많이 읽는다고 어휘력이나 글쓰기실력이 늘어나는 것이 아님을

뼈아프게 느끼고 ㅎㅎ

아이들 글쓰기와 독해력에 부쩍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답니다.

미스터 썬 어학연구소에서 발간한 초등국어학습만화입니다.

올드 스테어즈의 글쓰기 천재가되다! 빠밤!!

연필로 대충 그린 것 같은 동그란 얼굴.

뾰족 내민 입술위에 연필. 그리고 배레모까지. 왠지 작가님이 연상되는데요.

요 책을 읽으면 우리 아이들도 작가처럼 글을 자유롭게 잘 쓸 수 있을까요?​



책의 목차. 군더더기없이 깔끔합니다.


다양한 장르의 글들이 보이는군요.


일기, 시, 독후감, 편지, 논설문, 기행문, 설명문, 광고문까지.


글쓰기의 전체장르를 한번 쓱~ 훑어보고 어떻게 쓸 것인가를 고민할 수 있는 책입니다.



글을 쓰려면 가장 먼저 알아야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바로 글쓰기겠지요! 하하. 너무 당연한 소리라구요?

그런데 이 글쓰기가 단순히 글자를 쓰는 행동 자체를 말하는 게 아니라는게 핵심입니다.



노트에 글자를 쓴다고 글쓰기가 되는 것은 아니지요.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입니다.

즉 생각이 없이 기계적으로 쓰는 것은 글씨를 쓰는 것이고 생각을 써야 글쓰기가 되는 것이죠.



그리고 글을 쓰려고하는 목적이 있어야합니다.

내가 왜 그런 생각을 했고 어떻게 쓸까를 고민하기위해서는 글의 장르를 잘 알고있어야합니다.



글쓰기 대회에 갔더니 갑자기 나타난 마술사같은 한사람.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이사람은 글쓰기에 힘이 있다고하는데요 대체 그 힘은 무엇일까요?



피아노가 악기의 황제라면 글은 표현의 황제라고 할 수 있다고합니다.



피아노가 모든 음을 연주할 수 있듯,

글은 이 세상의 모든것을 표현할 수 있다는 말. 캬. 정말. 너무 멋집니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처음 하는 글쓰기. 일기쓰기입니다.


1학년 1학기 마지막 단원이 그림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이들은 1학년때 보통 그림일기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2학년때부터는 그림을 그리지않고 일기만 쓰는데 거의 일주일에 두번씩 숙제가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도 아직 글쓰기가 서툴러서인지

숙제만 간신히 해가는 정도랍니다.



서술형이 점점 중요해진다고해서 엄마는 애가타는데 아이들은 글을 쓰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글쓰기를 재미있게 생각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요?


#올드스테어즈 #글쓰기천재가되다 는


학습만화지만 만화를 읽고 아이들이 직접 써볼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요.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쓰기에 대해서도 나와있네요.


요즘 아이들은 너무 논픽션이나 소설만 주로 읽고 동시는 거의 읽지 않는 것 같아요.

시를 읽는 아이들이 감수성도 좋고 표현도 잘하는 것 같아요.



저도 그래서 매일 시 한편이라도 읽어주려고 노력하는데 아이들은 관심을 잘 안가져요.



그런데 #글쓰기천재가되다 이부분을 읽고는 동시집도 읽어보고싶다고 하더라구요.


은유법이 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해도

아이들이 동시의 재미를 충분히 느낀다면 그거하나로도 이 책은 성공적! 이지 않을까요.


그리고 아이들이 정말 힘들어하는 독후감쓰기 ㅎㅎ


학교에서 종종 독후감숙제가 나옵니다. 그때부터 너무 줄거리만 쓰고

끝에 참 재미있었습니다. 만 쓰는 아이들의 모습에 힘들었었지요.



뭐가 재미있는지도 써야한다고하면

단순히 연필로 글을 더 쓰는 행동이 싫어 괜히 투정부리고 힘들어하는 아이들이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재미있는 만화로 독후감에 대해 이야기해주니

아이들의 글쓰기도 조금 달라졌답니다.



앞으로 더 나아질거라고 믿고! 열심히 응원해줘야겠어요.



그리고 만화가 끝나면 이렇게 캐릭터들이 나와서

칠판에 간단히 학습할 내용을 정리해주는 것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저는 아이들이 책만 많이 읽으면 된다고 생각해서 확인이나 정리를 잘 못하고 넘어갔는데

그게 이제보니 아이들에게 걸림돌이 되더라구요.

지금이라도 자신이 읽은 내용은 어떤 내용이든 마지막에 한번 더 정리해볼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어요.



요렇게 샘플 글쓰기로 정리를 해주기도하구요,


이런 그림으로 정리해주기도 합니다.


요즘 환경문제가 정말 심각하지요. 그리고 미디어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광고도 중요해졌어요.


광고는 꼭 필요한 것만 정확하게 전달해야하는데요


아이들이 광고글을 자주 보고 만들어보는 연습도하면

자신이 이야기할 요점을 정확하게 정리할 수 있는 힘도 잘 기를 수 있을 것 같아요.



여러 장르의 글을 어떻게 읽고 써야할지 알아보는새 어느새 대회 마지막 날이 되었네요.


과연 친구들은 대회에서 우승을 할 수 있었을까요?




마지막에는 이렇게 메모란이 있는데



이 책을 다 읽은 후에 느낌을 쓰라고 해도좋고

책읽는 중간중간에 느낀 점을 그때그때 써보는 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이렇게 #글쓰기천재가되다 를 쭉 읽어보았는데요,



글쓰기에 대한 내용을 줄글로 길게길게 설명하려 들었다면

아이들은 절대 보지 않았을거예요.



글쓰기 잔소리는 엄마에게 듣는걸로 충분하거든요.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는 내용은 좋은 학습만화를 이용해서

아이가 친숙하게 느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아이들 글쓰기가 걱정되시는 분들



아이들이 초등학교에서 어떤 장르의 글을 배우는지 궁금하신분들



글쓰기의 기초를 알고싶으신 분들


모든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책세상&맘수다와 함께하는 체험단카페
올드스테어즈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정성껏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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