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보다 뇌과학 - 아이들의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만프레드 슈피처.노르베르트 헤르슈코비치 지음, 박종대 옮김 / 더난출판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아이들을 키워오면서 육아강의도 많이 듣고 관련 책들도 많이 읽은 편인것 같아요.



그래도 여전히 아이들을 올바로 키워내는건 어려운 숙제네요.


특히 같은 피를 나눈 형제라도

첫째와 둘째는

성향도 다르고 기질도 많이 달라서 어떻게 키워야

바르고 건강하게 잘 자랄까 늘 고민이랍니다.






더난콘텐츠에서 출판된 '우유보다 뇌과학'은

독일의 최고 뇌과학자와 소아과의사가 함께 육아와 성장에 대해서 쓴 글이랍니다.


연령별로 아이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뇌과학적으로 풀이해놓은 책이예요.



독일의 저명한 뇌과학자 만프레드 슈피처 박사와

독일의 소아과의사이자 뇌 연구가인 노르베르트 헤르슈코비츠 박사가 공저한 책이예요.



태어날때부터 12세, 우리나라 초등학생시기까지 아이들의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첵은 총 4장으로 되어있는데 연령별로 나누어져 있어요.


1장은 12개월까지, 2장은 2살에서 4살까지,

3장은 유치원(미취학아동) 시기,4장은 초등학교시기랍니다.


갓 태어난 아이의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저자는 한살짜리 아이도 많은 자극을 통해서 세상을 배워나간다고 합니다.


이때는 단기기억을 습관화화면서 초보적인 학습을 한다고하네요.


아이들이 학습이 가능한것은 신경이 연결되어있기 때문이예요.

뇌를 사용하면 시냅스가 연결되는데, 이를 저자는 원시림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7개월쯤 되면 아이는 벌써 문법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고하네요.




요즘 국어공부가 핫 이슈가 되면서 많은 부모님들이 국어, 특히 문법에 관심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 문법이라는건 따로 배우지 않아도 아이들이 이미 생후1년전에 알고있다고합니다.

아이들이 가진 능력은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아요.



돌정도가되면 아이는 주변에서 보고 이해한 것을 흉내내기 시작한다고해요.

모방 뉴런이라고하는 이 신경세포는

그저 누군가가 무엇을 하는 행동을 지켜보는 것만으로 활성화된다고하네요.



이때부터 엄마아빠는 아이의 반응을 잘 살피고 항상 애정과 신뢰를 쏟아야한다고합니다.

그리고 부모라는 거울로 세상을 보기 시작하는 시기이니

엄마 아빠가 훌륭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줘야할 것 같아요.


 


이렇게 생후 1년은 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생물학적 준비시기라고 볼 수 있어요.



두살부터는 어떤 일이 있을까요?


돌때까지 생물학적인 인간으로써의 준비과정을 마쳤다면

두살부터는 외부 자극에 민감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상징'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나이라고합니다.



18개월쯤부터 책을 아주아주 열심히 읽어줘야하는데 바로 이때부터

언어능력 폭팔기가 시작되기때문이라고하네요.


어렸을때 엄마가 수다스럽게 말을 많이 하고 책을 많이 읽어준 아이일수록 좋은 자극을 받아서

뇌 세포가 더 빠르고 많이 형성이 되는 것 같아요.



때로는 언어 폭팔 시기이니 텔레비전이나 DVD영상을 많이 노출시켜서

아이가 많은 언어를 들을 수 있도록 해주면 좋을거라고 오해할 수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언어발달에 아주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특히 두돌이전의 아이들에게 영상매체를 보여주는 것은 정말 안좋다고하네요.



저는 첫째는 세살때까지 거의 티비를 보여주지 않았는데

둘째는 거의 태어나자마자.. 형덕분에 간접적으로 영상을 접한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영상노출이 나쁘다는걸 알면서도 ㅠㅠ 계속 보여주게되고..

자꾸 반복이되다보니..OTL....




영상매체는 지금이라도 최대한 안보여주고싶은데.. 자꾸 코로나가 발목을 잡네요.



이젠 학교공부까지 온라인영상으로 해야하는 시기니까요. 왠지 마음이 서글퍼집니다.



이건 정말 크게 와닿는 부분이예요.



저도 형제를 키우고있는 엄마지만 정말 둘이 너무너무 많이 달라요.

모든 아이들은 개별성을 존중받아야하는 것 같아요.

 


모든 아이들은 다 다르기때문에 저마다의 능력과 기질을

최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과 교육을 제공받아야한다는 것!



정말 꼭 명심해야하는 말인 것 같아요.


유치원기의 아이들은 어떻게 자랄까요?




요즘은 너무 어릴때부터 조기 영어교육을 시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도 정말 많이 흔들렸는데 유치원에서 배우는 영어 이외에

집에서는 알파벳정도나 익히고 디비디로 노출을 많이 시켜주는 정도로 학습시켰답니다.



저희 초3 첫째는 이제서야 교과서 영어단어를 하나씩 외우고 있고

저희 초1 둘째는 이제서야 알파벳을 매일 한글자씩 따라쓰기 하고 있어요.



어떤 친구들은 유창하게 스피킹도 하고 문법도 공부한다고하지만

저는 그냥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예요.



사실 제가 가장 잘 못하는게 이 부분인것 같아요. 보상.


특히 남자아이들은 보상에 민감한데 목표자체가 보상이라면.

우리 아이들같은경우에는 보상이 없다고 생각하고 공부를 안할 것 같다는 불안감이 들긴 하네요.



항상 공부끝나면 하고싶은 게임이나 텔레비전시청을 하게 했었던 것 같아요.



요즘은 살짝 시간을 정해서 보상개념이 아니라고 느끼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도달한 목표 자체가 보상이되어서 아이가 자신이 목표를 달성했다는 데에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하는데 이부분은 정말 깊이 고민해봐야할 문제인 것 같아요.


보상을줘도 절대 게임이나 유튜브시간으로 주지는 말라고 다들 강조하시더라구요.



어쨌거나 목표가 보상이되려면 칭찬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부모가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해줄때 아이의 자존감도 쑥쑥 자라게 되니까요.

차분히 기다려주고 인정해주고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을때

아이는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다고하네요. 왠지 반성이 되는 글이예요.


학령기 아이들의 뇌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이때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지 않는 것을 잘 구별하게 되는 시기라고합니다.

그래서 학습을 진행할때도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해보고 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엄마가 독단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억지로 하는 알이 되어

오히려 시간만 낭비되는 역효과가 생긴다고하네요.


아이들은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 잘 찾아야합니다.



그래서 엄마는 아이앞에 나서기보다는

아이가 하려고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열심히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고 도와줘야한다고합니다.


그리고 이때는 자칫 잘못하면 칭찬도 독이될 수 있으니

실제로 잘했거나 충분히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일에만 진심으로 칭찬해야한다고하네요.



제가 이 책에서 가장 와닿았던 글 입니다.


저희 아이둘다 학령기 아이들이라 그럴지도 모르지만,

아이의 발달은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쭉 나선형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토대위에 자신의 학습과 경험을 통해 더 큰 깊이를 만드는 것이

나선형 발달이라고 생각해요.


크면 클수록 의미있는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되네요.




지금 내가 이 책을 읽는 이유도 결국에는 우리 아이를

어떻게하면 행복한 아이로 자라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하면 건강하고 바람직한 아이로 자라게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때문인 것 같아요.



지금부터라도

어떻게하면 이 아이의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 보다는

어떻게하면 이 아이의 행복을 키울 수 있을까? 를 생각하는 부모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 형제는 벌써 8살 10살이네요.



그럼 12세가 지나면 두뇌활동을 안하게될까요? 그런건 아니겠지요.

그런데 그렇다고해서 가장 중요한 두뇌황금기를 놓치는 것도 안되는 일 같아요.


우리 아이의 두뇌속에 무엇이 성장하고 있을까? 가 궁금한 부모님들에게

꼭 한번 읽어보시라고 권하고픈 책이네요^^

 

 


책세상&맘수다와 함께하는 체험단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