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강승임 지음, 윤병철 그림 / 다락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학교교육에서 서/논술형 문제가 많아지면서


아이들의 독서와 독해력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들에게도 책을 열심히 읽으라고 말은 하는데..

여전히 독서를 좋아하게 만드는 게 참 힘들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이들의 독해력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보는 게 중요한데

오늘 소개시켜드리는 책은 방학동안 아이들의 어휘 실력을 업~ 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는

재미있는 속담책이랍니다.



어학분야에서는 단연 우리나라 최고의 출판사라고 할 수 있는 다락원 출판사에서 출간된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이라는 책을 읽어보았어요.





표지에는 속담으로 이야기하는 친구들이 가득하네요.



저희 아이들이 이렇게 속담으로 표현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책을 계속 읽다보면 자기도모르는 사이에 말하는 중에 속담이 툭툭 튀어나올 것 같아요




10가지 주제에 부록에 실린 속담까지..



아주 다양한 속담을 잘 분류해놓은 책이네요.



책 제목이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이니만큼

앞 바닥은 퀴즈 뒷 바닥은 답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예요.  



힌트를 보고 문제를 맞히고 다음장에서 확인하는 방식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1장에서 4장까지는 나와 내 주변사람들의 행동이나 말등



아이가 생활 속에서 충분히 겪거나 생각할 수 있는 주제로 정리를 해 놓았네요.



만화랑 힌트를 보고 속담을 알아맞히는 책이랍니다^^



초등학생 2학년 정도부터는 혼자서 무리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힌트가 한약의 맛! 이네요 ㅎㅎ 너무 쉽고 재미있죠?



만화라서 아이들이 더 재미있게 잘 읽는 것 같아요.

속담 전체 내용이 만화로 나와있는 책보다 퀴즈만 만화로 보여주고

실제 뜻풀이는 줄글로 나와있어서 독해력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 책이랍니다.


 



뒤에는 속담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일러스트가 그려져있구요,



패러디 속담이나 비슷한 속담 / 반대되는 속담등이 같이 나와서

한번 읽기만 해도 나중에 아이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속담은 외우는 것 보다 이렇게 만화로 재미있게 이해시키는게

나중에 실생활에서 활용할때도 바로바로 떠올릴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패러디 속담은 매 속담마다 있는 건 아니지만 자주 나온답니다^^



그리고 반대 속담중에 아이가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되는 어휘들은

친절하게 낱말풀이까지 나와있답니다.  


그림만 봐도 남의 떡이 진짜 커보이죠? ㅎㅎ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은 이렇게 한눈에 내용이 쏙쏙 들어오는 그림때문에

아이들이 속담을 더 쉽게 이해하고 책도 재미있게 읽는 것 같아요.



5장에서 7장에는 마음이나 꿈, 행운과 불행에 대한 속담이 나와있네요.




패러디 속담중에는 이렇게 ㅠㅠ 요즘 현실과 직결되는 속담도 나와있어요.



마른하늘에 미세먼지 ㅠㅠ 진짜 날벼락 보다 훨씬 더 심하고 공포스러운 것 같아요.

미세먼지로 생명까지 잃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우리 아이들 어렸을때부터 마스크 꼭꼭 챙겨야하는거 보면 정말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만큼 아이들에게 책 읽는 시간도 많이 주어지는 것 같아요.

이럴때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많이 권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책은 그냥 거실에 꺼내두었더니

아이가 알아서 찾아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열심히 읽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너무 뿌듯하고 기특했답니다.




8장에서 10장까지는


아이의 인생, 말, 배움등에 대한 속담이 나와있네요.




제가 아이들에게 가장 강조하는게 말을 항상 생각해서 하고 조심해서 하라는 거예요.


우리나라 말 너무 재미있지 않은가요?

잘보면 1번은 동물 말인것 같고 2, 3번은 하는 말 인것 같아요. ㅎㅎ



좋은 속담도 정말 많은데 동음이의어도 정말 많아서 저는 2번도 맞는 말같다는 생각이 들긴했어요.



세상의 모든 말들은 시가 되고 노래가되기도 하니까요.

어쨌든, 속담에서의 정답은....



씨입니다! 여기도 빈말이 실화가 된다는 패러디 한입만이 있네요~


어떤 생각을 가지는지가 아이가 하는 말에도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말도 생각도 긍정적으로 하는 아이로 자라주기만 바라고 있어요.



한 주제가 끝나면 뒤에 속담 짝꿍찾기가 나온답니다.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지 알아보는 간단한 퀴즈 형식인데요

저는 속담을 보기전에 이걸 먼저 보여주고 읽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부록에는 책에 다 싣지못했지만 아이가 알고 있으면 너무 좋을만한


학교에서 꼭 배우는 날씨속담과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상속담들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실려있답니다.





그리고 맨 뒤에는 이렇게 찾아보기가 자음 순서대로 나와있어서

교과서 속담이나 찾아보고 싶은 속담을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저는 무엇보다 이 책이 심플해서 정말 좋았어요.



아이들이 꼭 알아야할 속담들을 어렵지않게 다양한 그림이나 만화를 통해서

쉽게 알 수 있도록 해 두었고, 너무 어려운 말이나 장황한 설명이 없이

자상한 어투로 속담의 뜻을 설명하고 있다는점이 가장 만족스러웠어요.


저희는 책을 다 읽고 자음만 써서 속담퀴즈내기해서 서로 풀어보았는데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어했답니다.



속담을 열심히 읽고 아이가 이야기하거나 글을 쓸때 활용할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아서

저는 일기쓸때도 속담을 하나씩 넣어서 써보라고 했어요.

아는것보다 실천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방학때 재미있고 유익한 속담책 한권으로

아이의 어휘력도 키우고 행복한 시간도 만들어보시길 바래요~~ ^^



 


 


 
책세상&맘수다와 함께하는 체험단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