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 - 내 아이와 나를 지키는 인간관계 시크릿 노트
강빈맘 지음 / 클레이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만나게되는 엄마들이 생긴다. 그러면서 나의 내향적인 성격이 점점 아이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생기게 되었다. 나만 이런 성격이면 되는데 아이까지 나를 닮아서 사회에서 인간관계를 어려워하면 어쩌지 하는 걱정까지 나아가니 뭔가 특단의 조치가 필요했다. 그러던 중 제목부터 나의 고민과 딱인 책을 발견했다.

 와 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라니 어쩜 내마음과 같을까 싶었다. 모임에 나가야하면 나가야겠지만 최대한 모임을 만들고 싶지 않은 나의 마음. 하 이러다가 정말 아이 친구들 파티 한번 하기 쉽지 않겠다 싶었는데 이 책을 보니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 엄마라는 역할을 하는 어른들에게는 찾아오는 고민 거리였다. 그 인간관계를 어떻게 지혜롭게 푸느냐가 관건인데 한장 한장 읽을 때마다 공감이 되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되었다.

 알고보니 개인 SNS에 글을 쓰다가 유명해져 전자책을 내고 종이책까지 온 사연의 책이라니! 어쩐지 글을 읽는 내내 즐거우면서 가독성이 좋아서 너무 재미있다 싶었는데 이렇게 인기 많은 작가님을 이제서야 만나다니 내가 늦어도 한참 늦은거였다. 그래서인지 공감되는 상황들이 자연스럽고 예로든 사연들이 정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라서 나의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는데 지침서가 될 것 같다라는 생각을 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상황이 지금보다 더 많아질텐데 그때 난감해하며 어쩔줄 몰라하는 것보다 지금 이 책을 읽으며 내 생각도 정리해보고 나의 엄마 인간관계를 살펴보면서 미래를 생각하니 아득했던 지난 날보다 책을 보고 나니 좀더 부담감이 덜했다. 쉬운 인간관계가 어디 있을까 싶은 마음으로 아이로 이어지는 이 인간관계에서 나와 아이 모두 상처받지 않고 글속에 나오는 지혜를 모아 잘 살아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