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씨 빠빠! - 아이와 함께 크는 한국아빠의 프랑스식 육아
정상필 지음 / 오엘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르씨 라는 단어는 모르지만 빠빠는 아빠 같다는 생각을 하며 아이들의 아빠가 지은 책일 것 같아서 관심이 생겨 펼쳐 보았다. 메르씨 빠빠는 아빠 고마워요라는 뜻으로 프랑스에서 네명의 자녀와 살고 있는 저자의 책 이름으로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서울에서도 생활을 하고 프랑스에서도 생활을 했지만 결국에는 아내의 나라 프랑스에서 즐거운 육아를 하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아이와 함께 하는 엄마의 모습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평범한 가정 보육하는 엄마의 모습의 이야기들이 가독성도 좋고 마음도 편안하게 해주었다. 무엇인가를 해줘야하는 한국 육아 교육에 뛰어든 엄마들의 이야기를 읽다가 평안하고 느림의 철학으로 살아가는 프랑스식 육아를 읽다보니 과연 동시대 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부럽고 신기함 마저 들었다.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출산 시에 맞는 무통 주사를 프랑스 임산부들은 점점 맞지 않는 추세이고 유통 분만을 지향하고 있다니 정말 놀라웠다. 심지어 수술을 선택적으로 하는 산모가 많은 우리나라 분위기에 반해 의학적 문제가 아닌 경우 선택해서 수술해서 출산하는 경우는 1퍼센트에 불과하다니 정말 대단한 산모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통분만을 하면서 겪는 고통 만큼이나 회복이 정말 빠르다니! 새로운 사실을 알았지만 도전해 볼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두려운 부분이다.

아빠와 함께 하는 완벽한 육아가 아닌 아빠와 함께 하는 일상적인 육아를 이야기 하는 이 책은 아이를 처음 낳아 기르는 초보 엄마 아빠들에게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킬 내용이 많았다. 특히 우리나라와 다른 느림과 빠름의 속도 차이, 소비 문화는 지금 내가 키우는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육아의 정답이 없는 만큼 저자도 이야기를 편안하게 하며 본인의 생각을 강요하지 않는다. 정망 평범한 어느 프랑스 가정집의 일상을 엿본 느낌이라서 읽는 내내 그 집에 방학동안 놀러간 이모가 된 기분으로 읽을 수 있었다.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아빠의 모습을 보며 나의 성장을 돌이켜 볼 수 있는 이 책이 참 좋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