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칭찬 - 아이의 인생을 좌우하는 칭찬의 기술
정윤경.김윤정 지음 / 소울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칭찬은 늘 좋은거라고 알고 있던 나에게 육아서 중에서 칭찬은 오히려 독이된다는 말이 담긴 책이 있어서 칭찬에 대해서 갈피를 못 잡고 있었다. 분명 아이가 하는 행동이 좋을 때에는 그에 상응하는 반응을 해줘야하는데 칭찬이 좋다고 생각할 때에는 무한정해주다가 칭찬이 좋지 않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아이의 행동에 대한 리액션으로 칭찬이 잘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이 궁금증을 풀어줄 책을 찾다가 진짜 칭찬이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어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저자는 발달심리학자로 여러 채널을 통해 유명한 분이었다. 나에게는 생소하지만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신 분이라서 검색만 해봐도 금방 이 분의 화려한 연혁은 단번에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래서 믿음이 갔다. 엄마가 그냥 쓴 개인의 에세이가 아니라서.

총 5장으로 나뉜 책은 칭찬의 처음부터 끝까지 설명해주는 느낌으로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이었다. 칭찬이 어떤 것이고 칭찬의 장단점, 칭찬을 어떻게 하는지 실전편과 다양한 팁으로 발달단계에 맞춰서 세세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중간에 지루해서 덮어버리고 안 읽어지는 육아서가 아니였다. 읽는 내내 내용이 생생하게 와닿아서 나를 살피고 책을 살피고 아이를 살피느라 내 눈과 머리가 바쁘게 돌아갔다.

누구나 내 아이를 사랑하고 잘 키우고 싶고 칭찬하고 싶을 것이다. 마음의 크기에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는데 있어서 옳고 그름 그리고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제부터라도 어떤 칭찬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지, 어떤 칭찬이 아이에게 독이 되는지 양육자 스스로가 찾아나서면 어떨까. 당연히 첫 발은 힘들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의 도움을 받으며 한 발 한 발 나아가고자 한다.

아이를 칭찬하고 싶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아이를 칭찬하고 있지만 내가 생각한 칭찬의 효과가 아이에게 나타나지 않는데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다면 누구든지 이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생각보다 어려운 일들이 생각보다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솔루션들이 가득 들어 있어서 칭찬을 잘 하는 양육자로 한걸음 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지 모르니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