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 4부작 제4권< 잃어버린 아이 이야기 >드디어 마지막 4권이 도착했다.책의 부피에도 더 이상 놀랍지도 않다.책을 펼치고 다른 사람들 평을 들여다 본다.마가렛 드레볼- 작가 겸 평론가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살아 있다.모두 완벽한 모순덩어리다.그들은 우리가 늙어가는 것처럼 늙어간다.우리가 우리 자신을 배신하는 것처럼그들은 그들 자신과 주변사람들을 배신한다. 이야기를 잘한다! 책이 너무 두껍다.앞에서 부터 읽어 나가다'레누는 언제쯤 니노와 사랑이 끝날까? ' 하는 조바심으로 뒤가 궁금해서 성큼 건너뛰고 읽는다.어느매 쯤 빠진 내 코는 좀해서 빠지질 않는다.중간으로 건너가본다. 역시 재밌다.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나폴리라는 요지경 속에 빠지다. 사랑,배신과 죽음들. 그리고 경계해체되어가는 등장인물들.릴라가 딸 티나를 잃어버리고 경계 해체되어가는 모습은 가슴이 아프다.각 등장인물에 충실히 몰입해서 생생하게 그려지고 있다.그래서 인물들의 사랑과 배신, 죽음 그리고 경계해체 되는 모습에서 희노애락을 같이 공감하며 책읽는 재미가 있다. 드디어 그 두꺼운 4부작이 끝이났다.나의 굳건한 가치관의 틀도 서서히 경계 해체되어 느슨해진다.'릴라는 어떤 사람일까?' 생각하며마지막 잃어버린 인형티나가 돌아오고 레누가 하는 독백을 하나 하나 다시 읽어본다.우리의 우정이 시작된 그 순간 부터 나를 제멋대로 자기가 가고 싶은 곳으로 이끌었던 것이다. 평생 ' 내 '육체와 '내' 존재를 빌려 자신의 구원을 이야기한 것이다.-663p구원? 릴라의 구원?난 책장에서 나폴리 1권을 찾아 펼쳤다.서문이다.난 너와 같은 무리를 한 번도 미워해본 적이없노라. 부정을 일삼는 모든 정령 중에서도 너 같은 익살꾼은 내게 조금도 짐스럽지 않구나. 인간의 활동이란 쉽사리 느슨해지고 언제나 휴식하기를 좋아하니 내 기꺼이 그를 자극하여 악마의 역활을 해낼 동반자를 그에게 붙여주겠노라. 괴테. [ 파우스트]나폴리 4권의 긴 여정이 즐겁게 끝났다.구원? 그건 기억해 주는것이 아닐까!우리의 추억들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