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1 - 선사 시대~통일신라, 발해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시리즈 1
최형미 지음, 이나영 그림 / 썬인장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인드맵’은 대학 때, 브레인스토밍이나 레포트, PPT 과제 등을 만들면서 알게 됐던 것 같다. 방대한 양의 자료를 기억하기 쉽게 정리하기에 이만한 툴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학생들이 무척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라떼’는 그랬던 기억이 난다. 큰 아이의 5학년을 앞두고 역사 공부에 진심인 요즘,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교재를 접하고 그런 의미에서 정말 탁월하다고 생각했다. 역사와 마인드맵은 제법 잘 어울리는 한 쌍이 아닌가?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시리즈는 전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1,2 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1권은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까지, 2권은 후삼국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를 담고 있다. 구성을 살펴보니 이 교재는 한국사를 흐름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신경 쓴 티가 역력하다. 마인드 맵은 그 안에서 역사의 흐름을 시각화 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먼저 연표를 제시하고 그 연표 안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 이야기 속에서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문제로 확인한 다음, 실사 사진과 게임으로 흥을 돋운 후, 마인드 맵으로 공부한 내용을 머리속에 사사삭 정리한다.

역사 공부에 공을 들인 효과가 있었던 것인지 큰 아이는 이 책을 보더니 군말없이 풀어나간다. 분량도 많지 않아 부담없이 자투리 시간을 쓸 수 있었던 것도 한 몫 한 것 같다. 물론 아이의 관심이 선사 시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은 무척 아쉽지만, 채점까지 마친 교재를 보여주는 아이의 얼굴에 스스로 했다는 자부심이 가득하다. 이렇듯 스스로 공부하기에도 좋은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역사 공부를 준비하는 초등 고학년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