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디자인 1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1
김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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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라는 단어는 현대 도시인들에게 숨쉬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말이 된지 오래다. 당장 눈 앞을 한바퀴 휙 둘러봐도 디자인과 연결되지 않은 물건은 아무것도 없다. 심지어 텅 빈 상태 조차도 미니멀리즘이라는 제목을 붙이면 디자인이 된다.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나온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시리즈중 첫번째 <더 디자인>은 그런 디자인에 대한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만화와 디자인이라는 친밀한듯 하면서도 생소한 조합이 어떤 시너지를 줄 것인지 표지부터 기대가 된다.

 


  총 9챕터로 이루어진 이 책은 건축, 산업, 패션에서 전쟁무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점에서의 디자인을 다루고 있다. 살바도르 달리의 초현실주의 작품인 츄파춥스의 포장 디자인, 샤넬 넘버 5에 얽힌 실용주의 정신과 여성을 자유롭게 한 샤넬의 혁신, 바우하우스에 얽힌 시대정신과 해체, 세계 유수의 자동차 브랜드를 디자인 해온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현대에서 디자인한 차가 포니라는 사실 등등 디자인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쉴새없이 이어진다. 삽화는 만화라고는 하지만 보다 팝아트적인 색감과 드로잉으로 채워져 있어 보는 재미까지 더했다. 그리고 작자는 선도하는 디자인에서 대중의 감성과 교류하는 디자인으로의 변화를 꿰뚫어 보고 있었는데, 그렇기 때문에야말로 아방가르드적 디자인을 경계하고 인간의 일상과 삶에 조화롭게 스며드는 디자인을 지향해야 한다는 결론에 나 또한 고개를 끄덕인다.

 

 

 

 

지난날 회사에서 갈 곳 없는 열정을 불사르던 시절, 업무상 대기업 제품 디자이너들을 만날 기회가 많았다. 덕분에 이 책의 소제목 좋은 디자인이 곧 경쟁력이다’, ‘산업 디자인의 꽃, 자동차에 온 몸으로 공감할 수 있었다. 그들은 하나같이 디자인이 곧 경쟁력이라고 믿는 대기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 자신의 정체성과 회사의 아이덴티티, 대중의 요구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상상이상으로 산업 디자이너들은 자동차에 디자인된 곡선, 소재, 형태 등에서 많은 영감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난 졸지에 전혀 관심사 밖이었던 자동차를 보러 영업소를 돌며 브로셔를 모으고 모터쇼에 들락거리는 신세가 되기도 했다.

 

<더 디자인> 이 책에서 나에게 가장 큰 수확은 작가 김재훈의 발견이다. 그의 작품을 한번도 접해 보지 못한 나로서는 이 책에서 만화가로서의 김재훈보다 작가로서의 김재훈에게 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서문에서부터 나를 사로잡은 필력은 ‘P.S 디자인이라는 에필로그까지 이어졌다. 다분히 만화적인 상상력이 깃든 문장들이 독특하면서도 유쾌했다. 그의 다음 행보가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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