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들이 노래한다 - 숀 탠과 함께 보는 낯설고 잔혹한 <그림 동화> 에프 그래픽 컬렉션
숀 탠 지음, 황윤영 옮김 / F(에프)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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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부터 코뼈가 사라진 해골이 음산하다. 채도가 낮은 거무튀튀한 빨강은 해골의 거무스름한 흰색과 대비되어 더욱 어두운 분위기를 풍긴다. 숀탠이라는 미술가는 그림형제의 동화를 원작으로 조형물을 만들어 냈다. <뼈들이 노래한다>는 그림 동화의 짧막한 한 장면과 함께 그 이야기의 함축적인 이미지를 숀 탠의 작품들로 채워 넣은 감각적인 작품집이다. 동화라지만 원작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들은 형태는 두리뭉술하고 색상은 채도가 낮고 전해주는 메시지는 강렬하다.


그림 동화, 그 이야기 원형의 잔혹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림형제가 문헌학자라는 사실도, 그들이 역사적 사명감을 가지고 이야기들을 기록해왔다는 사실도, 그 기록을 후대에 남기기 위해 죽을때까지 노력해왔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순전히 숀 탠의 전작빨간나무로 인한 기대치 때문이지만, 역사적 사료로써의 그림 동화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순간이었다. 물론 지금은 그런 가치를 논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전 세계인이 공유하는 이야기가 되었지만


이야기의 유명세에 발맞춰 무수히 많은 삽화가들이 그림 형제의 동화에 삽화를 그렸지만 숀 탠의 이번 작업은 좀 특별하게 느껴진다. 첫째 각색, 순화된 아름다운 이야기가 아닌, 원작을 기본 스탠스로 했다는 점, 둘째, 그림이 아닌 조형물로 표현해냈다는 점, 셋째, 한편의 줄거리를 구성 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압축된 이미지를 통해 거의 모든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 책은 그림 형제의 동화집이 아니라 그림 동화에 영감을 받은 숀 탠의 작품집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여러 작품 중 가장 인상 깊게 느껴졌던 작품은 노간주나무’, ‘새가 주운 아이’, ‘홀레 할머니.


계모가 아이를 끓여 아버지에게 먹인다는 잔혹성 넘치는 이야기 노간주나무’. 사과 궤짝에 얼굴을 넣게 하고 뚜껑을 닫아 머리를 댕강 잘라버린 후 자신의 소행임을 감추기 위해 자신의 친딸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는 최강 막장 계모가 나온다. 이 이야기의 작품은 오히려 섬뜩할 정도로 심플하다. 음영과 색의 대비 만으로도 이렇게 소름 돋는 느낌을 재현해 내는 작가의 대단한 내공을 느낄 수 있다. 나가 떨어진 머리가 새의 얼굴인 것은 새가 곧 아이의 환생이라는 해석 때문일 것이다. 책에 실린 문장보다는 이야기 전체를 아는 것이 이 작품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된다.

 

 

 

 새가 주운 아이새가 주운 아이를 끓여먹으려는 요리사를 피해 아이들이 교회로 변하고 샹들리에로 변한다는 설정도 재밌었지만, 작품에서 나쁜 요리사라는 굴레에 매달려 뾰족뾰족한 가시 위를 아슬아슬하게 날고 있는 아이의 표정이 전혀 절망적이지 않은 부분이 무척 흥미로웠다. 아이들의 우정 혹은 애정이 너무도 애틋하게 느껴지는 네가 날 안버리면 나도 널 안 버릴 거야라는 텍스트도 인상적이다.

 

 

 


홀레 할머니는 전혀 모르던 이야기였지만 숀 탠의 작품만 봐도 홀레 할머니는 나쁜 사람이 아닌게 틀림없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영화에 나오는 생긴건 험상궃지만 다정한 할머니들의 모습이 오버랩된다.

 

 
 


그림 형제의 다양한 이야기가 실리다 보니 우리에겐 전혀 생소한 이야기들이 나오기도 한다. 그럴 땐 뒷편에 실린 줄거리를 확인하거나 다른 책을 찾아보거나, 인터넷으로 정보를 모아본다. 이 책을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야기 전체가 궁금해서 못 견디는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물론 그 반대도 가능하다. 이야기 줄거리는 모르지만 오른쪽의 작품을 보면 대강 그 이야기의 분위기와 줄거리가 연상되면서 독자 나름의 해석도 가능하다. 텍스트와 미술작품의 절묘한 콜라보레이션이 무척이나 새롭고 즐거운 독서 경험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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