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주고, 인내하고, 기다리는 유대인 부모처럼 - 유대 5천 년, ‘탈무드 자녀교육법!’
장화용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고등학교 2학년, 내 옆자리엔 우연찮게도 반에서 1등하는 친구가 앉게 되었다. 성적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별로 튀지 않던 그 친구는 사실 알고보면 주변의 일반적인 고등학생과는 좀 달랐다. 부모님이 계시지만 점심 도시락은 손수 싸오고 다른 아이들이 형형색깔 펜으로 필통을 채울때, 펜이 많으면 꼭 잃어버리게 된다며 샤프 한자루만 고집하고, 아이돌 보다는 팝송 그 중에서도 락음악을 즐겨 들었다.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것은 과학에 영 잼병이었던 나를 붙잡고 속도와 가속도의 그래프에 대해 설명해 주던 그 아이의 목소리였다.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전부 이해한 듯한 결연함과 확신이 가득차  있었다. 속도와 가속도에 대해 나는 영원히 알 수 없을 것 같다는 불안과 정말로 무언가를 안다는 것은 이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날카롭게 교차했다.

 

  <들어주고, 인내하고, 기다리는 유대인 부모처럼> 이라는 책을 읽고 어릴 적 그 친구가 생각났다. 지식을, 공부를 대하는 그 친구의 자세가 이 책에서 나오는 유대인들과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는 완성이 목적이 아니라 매일 향상하는 것이다, 그러니 조급할 필요가 없고 배움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게 우선이다, 배운 지식은 말로서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아는 것이다, '남보다 뛰어나라'가 아니라 '남과 다르게 되라',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고난을 일부러 만들어 줘라, 질문하고 토론하라, 그리하여 지식이 아닌 지혜를 추구하라 등등 교육이라는 명제 앞에 유대인들은 현실적이고 일관된 룰을 제시하고 있다.  



p. 147 일찍이 탈무드를 통해 생각하는 문화를 갖고 있던 유대인들은 머리를 써서 상황에 따라 기회를 발견하고 답을 찾을 수 밖에 없었다. 그들은 세상일에는 정답이 없다고 믿었기에 삶에 있어 중용과 균형을 유지했다.


  오랜시간 수많은 육아서들이 유대인의 교육방법을 연구해 왔다. 이 연구는 아마도 사회적으로 성공한 다수의 인물들이 유대인이었다는 점에서 과연 어떤 교육 방식이 그들에게 넘치는 부와 명예를 가져다 주었는지 알고 싶은 세속적 관심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실제로 이 책은 유대인이 왜 교육에 집중하게 되었는가 하는 역사적 배경과 그들의 종교적 환경에서 부터 어떤 교육을 해왔는지, 그리고 그 효과가 얼마나 많은 이론과 실례로 증명되고 있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리고 비로소 알게된 것은 아빠육아, 책육아, 자존감 육아, 밥상머리 육아 등등 이름도 다양한 많은 육아 이론들이 사실은 유대인의 교육 방법 안에 모두 존재하고 있었다는 기가막힌 사실이다. 




p.240 유대인 부모들은 "남보다 잘하라, 뛰어나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무엇을 하든 남과 다르게 하라고 가르친다. 학교에서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라고 요구하는 대신 다른 사람과 조금이라도 더 다른 일을 하라고 가르친다. 아무도 하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은 곧 그 분야에서 자신이 일등이라는 의미다.


  5천년을 거슬러 올라간 교육방식은 그 내용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훌륭한 인물을 만들어 내는 건 인내하는 부모다. 부모는 평생에 걸쳐 가르쳐야 한다. 실수하는 아이도 실수에서 배우길 기다리고, 끊임없이 질문하는 아이에게도 끊임없이 귀기울여주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공감과 지지를 잃지 않으며, 아빠와 엄마라는 각각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사실 유대인 교육의 성과는 그렇게 엄격하게 인내한 부모가 이루어낸 것이다. 하지만 지금도 하루가 다르게 보육정책, 교육정책이 바뀌고 이미 빨리빨리 성과 주의 시대를 살아 온 21세기 대한민국의 엄마들에게 인내란 얼마나 어려운 과제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그래도 오늘 아침부터 내 아이를 향해 날아갈뻔 한 화를 한 번 참았으니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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